
3월 소비자물가가 석 달 연속 2%대 오름세를 이어갔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6.29(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 올랐습니다.
올해 1월(2.2%) 이후 2.0%→2.1%로 두 달 연속 소폭 오름폭이 커졌습니다.
전월과 비교해선 0.2% 상승했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1.3%를 저점으로 11월 1.5%·12월 1.9% 등으로 우상향 곡선을 타면서 새해 들어서는 2%를 넘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전기·가스·수도는 3.1%, 서비스가 2.3%, 공업제품이 1.7% 오르며 전체 물가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농축수산물은 0.9% 상승해 비교적 둔화했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년과 비교해 각각 1.9%, 2.1% 올랐습니다.
소위 '밥상물가' 지표는 엇갈린 흐름을 보였습니다.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는 2.4% 상승했고, 신선식품지수는 과일류 가격 하락 영향으로 1.3% 내렸습니다.
품목 성질별로 농산물 물가는 작년 동월 대비 1.1% 떨어졌지만, 축산물(3.1%)과 수산물(4.9%) 물가는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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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형섭(yhs93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