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염건웅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
전남 무안공항에서 제주항공 여객기 활주로 이탈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탑승자 대부분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상황과 사고 원인은 무엇인지, 염건웅 유원대 경찰소방행정학부 교수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전체 탑승자 181명, 현재까지 120명 이상의 사망이 확인됐습니다. 소방당국은 구조된 2명을 제외하고 대부분 사망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렇게 인명피해가 컸던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사고 원인과 관련해 다양한 해석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일단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다 사고가 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랜딩기어가 왜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은 걸까요?
<질문 3> 소방당국에 따르면 생존 승무원이 구조 직후에 '버드 스트라이크'를 진술했다고 합니다. 국토부는 사고 발생 전, 관제탑에서도 조류 충돌 경보를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경보 전달 1분 뒤 조난신호, 메이데이 선언이 나왔고, 2분 뒤에 사고가 났는데요. 조류 충돌 문제가 원인이었을까요?
<질문 4> 동체착륙 시 폭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연료를 소모하거나 방출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사고, 이를 대비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급박한 상황이었다고 추정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실제로 화재로 형체가 남아 있는 항공기 꼬리 부분도 완전히 불에 그을린 모습인데요. 만약 항공기가 비상절차에 따라 연료를 버리고 동체 착륙 등을 시도 했다면 화재가 발행하지 않았을까요?
<질문 6> 엔진으로 새가 충돌하는 버드스트라이크 상황에서 동력이 상실됐다면, 랜딩기어를 수동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질문 7>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동체착륙시 마찰로 일어났다는 해석과 랜딩기어 등 브레이크 장치 미작동으로 속도를 줄이지 못해 발생했다는 '오버런' 분석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사고 영상을 보면 항공기가 활주로 끝단에 이를 때까지 속도를 줄이지 못했는데, 역추진 브레이크도 역부족이었을까요?
<질문 9> 기체 결함이나 정비 불량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틀 전 승객들이 탑승하던 중 시동 꺼짐 현상이 있었고, 이 기종이 과거에도 여러 차례 크고 작은 사고를 내왔다고 하는데요?
<질문 10> 동체착륙을 시도할 당시 관제탑과의 소통, 혹은 통신이 제대로 이뤄졌을지 주목됩니다. 정부는 2개의 블랙박스 중 비행기록 장시를 수거했는데요. 조종사와 무안공항의 관제탑과 교신 내용이 관건이 되겠죠?
<질문 11> 항공기 압력에 문제가 생기면 조종석에 경고 알림이 뜨고, 이후 비상절차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조종사가 그사이 판단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질문 12> 경찰도 수사본부를 꾸리고 사고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어떤 부분이 수사로 규명돼야 할까요?
<질문 13>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이사가 대국민 사과문을 냈습니다. 책임을 통감한다며 빠른 사고 수습과 탑승자 가족 지원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습니다. 어떤 조치가 이뤄져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