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소비심리, 금융위기 후 최대 위축…내년 경제 전망은?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소비심리, 금융위기 후 최대 위축…내년 경제 전망은?
  • 송고시간 2024-12-24 13:40:20
[경제읽기] 소비심리, 금융위기 후 최대 위축…내년 경제 전망은?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12월 소비심리가 급속히 얼어붙으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 이후 가장 크게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무래도 혼란스러운 정국 상황이 영향을 미친 걸까요?

<질문 2> 한국은행이 지난 10월에 이어 11월에도 기준금리를 인하했지만 금리수준전망지수는 오히려 상승했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온 건가요?

<질문 3> 둔화하는 소비심리가 실물 경제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도 오르며 내년 1월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데 가능성은 어떻습니까?

<질문 3-1> 위기감이 짙어지며 정부는 '신속 집행' 카드를 꺼내 내년 예산 중 역대 가장 많은 금액을 신속히 풀어서 경기부양에 나서기로 했는데 효과는 어떨까요?

<질문 4> 대출 규제에 탄핵 정국까지 겹치면서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도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인데 최근 분위기는 어떻게 읽고 계십니까?

<질문 5> 일각에서는 지금이 '갈아타기' 혹은 '내 집 마련' 적기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전 탄핵정국을 고려했을 때 정말 지금이 기회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정권 교체부터 부동산과 금융 관련 정책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성급한 의사결정은 경계해야 하지 않을까요? 내년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뉴욕증시 3대 지수가 모두 상승세로 마감했습니다. 특히 기술주 중심의 매수 흐름이 눈에 띄었는데, 산타랠리 시작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코스피, 최근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며 뚜렷한 경향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올해 남은 시장 상황 어떻게 전망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