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김포·제주공항 등 전국 14개 공항을 운영하는 공항공사가 입점업체 임대료에 대한 제고 방안 마련에 나섭니다.
인건비, 재료비를 빼고도 매출액의 30%를 넘는 임대료를 내는 곳도 있는데, 여기에서 더 오를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문형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공항공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제주공항 입점업체 모집 공고입니다.
식당 2개를 입점하기 위한 임대료는 예상매출액 42억 원에 최소 영업요율 27%를 적용한 11억 3,400만 원과 기본 임대료 2억 4천여만 원을 더해 총 14억 원에 달합니다.
인건비, 재료비 등을 빼고도 예상 매출액의 33%에 가까운 돈을 임대료로 내야 하는 겁니다.
올해 공고된 다른 공항들의 임대료도 살펴보니, 예상 매출액의 평균 25% 수준.
일명 '대전역 성심당 사태' 당시, 코레일유통이 성심당 매출액의 17%를 임대료로 걷는다고 해 논란이었는데, 공항 입점업체들은 임대요율 부담이 더 큰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14개 공항을 운영 중인 공항공사가 임대수익 제고 방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 "예전처럼 고정 임대료를 한다든가, 인천국제공항은 (임대요율을) 여객 수에 연동하는 방법도 있다고 해서 저희도 비교해보고…."
여객수, 노선수를 임대료에 연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 김포·제주·김해공항처럼 여객 규모가 큰 공항은 더 높은 임대요율이 적용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또 입점업체가 예상 매출액보다 더 벌 경우, 매출구간별로 임대요율을 차등하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습니다.
임대료가 지금보다 더 오른다면, 입점업체는 물론 소비자에게도 음식이나 제품 값 상승 등으로 부담이 전이될 수 있는 상황.
공사는 입점업체·소비자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문형민입니다. (moonbr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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