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맥도날드, '감자튀김' 판매 중단…정상화 시점 미정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맥도날드, '감자튀김' 판매 중단…정상화 시점 미정
  • 송고시간 2024-06-21 13:39:01
[김대호의 경제읽기] 맥도날드, '감자튀김' 판매 중단…정상화 시점 미정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한국 맥도날드가 감자튀김 판매를 일시 중단했습니다. 당분간 세트 메뉴도 판매하지 않는다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다른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감자튀김 판매에는 이상이 없나요?

<질문 2>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통상 식재료를 어떤 방법으로 수급하나요? 이상기후로 식재료 수급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며 효율은 떨어지더라도 수급선을 다변화할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3> 한국전력이 3분기 연료비조정단가를 현재 수준에서 동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을 맞아 동결을 결정한 배경, 물가 부담 때문일까요?

<질문 4> 올해 3월 말 기준 한전의 총부채는 200조 9천억 원으로, 지금보다 부채를 줄이지 않으면 매년 4조∼5조 원을 이자로 내야 하는 상황인데요. 4분기 이후 전기요금이 오를 가능성은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질문 5> 정부는 7월 도시가스 요금 인상 여부를 놓고 관계 부처 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도시가스는 원가의 80% 수준에서 공급되기 때문이죠? 가스요금이 인상된다면 경제적 여파는 어떨까요?

<질문 6> 한편, 올여름 일찍 찾아온 더위에 에어컨을 틀기 시작한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에어컨은 켰지만, 고지서에 찍힐 전기요금은 우려되고 있는데요.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신다면요?

<질문 7> 마지막으로, 올해 1∼5월 한·일 항공 승객 수가 천만 명을 넘기며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중국을 오간 항공 승객수의 2배에 달했는데 유독 한국과 일본을 오간 승객이 많았던 배경은 뭘까요? 엔저 영향도 있었을까요?

<질문 8>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가운데 태국 관광객만 감소한 부분이 눈길을 끕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도 회복률이 저조하다는데 왜 그런 건가요?

<질문 8-1> 정부는 올해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을 유치하고 관광 수입 245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었는데 달성 여부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