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중국 추정 해킹그룹, 학회·연구소 등 12곳 해킹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중국 추정 해킹그룹, 학회·연구소 등 12곳 해킹
  • 송고시간 2023-01-26 15:19:56
[뉴스현장] 중국 추정 해킹그룹, 학회·연구소 등 12곳 해킹

<출연 : 윤민우 가천대 경찰안보학과 교수>

중국 해킹그룹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우리나라 공공기관 등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예고한 뒤, 실제 12개 학술기관 홈페이지를 해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번 해킹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윤민우 가천대 경찰안보학과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우리말학회를 비롯한 12개 학술기관 홈페이지가 해킹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특히 해킹한 이들은 해킹에 앞서 우리나라 공공기관 등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예고한 후 이런 일을 벌였는데요. 미리 예고한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 이번 해킹 조직은 샤오치잉이라는 로고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현재 수사 중에 있습니다만, 중국 해킹 그룹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실제 중국의 해킹그룹일 가능성은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질문 3> 그런데 해킹한 곳을 보면 우리말학회, 한국고고학회 등 한국 내 교육과 관련한 사이트 12곳으로 확인됐습니다. 우리 정부는 설 연휴 기간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한 사이트만 집중적으로 공격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 명단이 의미하는 바는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그런데 이들은 70곳을 해킹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공공기관 사이트에서 탈취한 데이터 54GB 상당을 공개하겠다는 예고문도 게시했는데요. 해킹한 사이트의 숫자를 부풀리고 KISA를 공격하겠다는 등의 일부러 과장된 목표를 내세우는 건 어떤 배경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5> 그렇다면 이들이 왜 이런 일을 벌였을까 이 점이 의문인데요. 이번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한국이 중국 국민에 대해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한 조치에 대한 보복 성격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런 배경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최근에는 문체부 등에 부정한 접근을 시도한 세력의 흔적도 발견됐는데요. 이것 또한 같은 세력의 소행이라고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이런 해킹 조직의 움직임들이 우려스러운 것은 추가 공격도 예상된다는 겁니다. 특히 이번 공격에 나선 샤오치잉은 단순한 신설 조직이 아닌 2021년부터 수많은 해킹 공격을 벌여온 'Teng Snake'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들의 추가 공격에 대해선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8> 이런 가운데 북한의 해킹 움직임도 심상치 않습니다. 최근 미국의 FBI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가상화폐 1,200억 원을 해킹한 조직이 북한이라고 지목했는데요. 북한의 해킹 조직이 가상화폐 해킹에 나서고 있는 건 새로운 돈줄이기 때문일까요?

<질문 9> 북한 해킹 조직의 수법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북한의 인권 개선 운동을 하는 활동가들에게 북한 인권 분야 유공자로 선정됐다며 포상 절차를 안내하는 이메일을 보내거나,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사칭한 이메일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런 수법엔 어떤 의도가 깔려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10> 결국 북한과 중국이 일종의 하이브리드전을 강화하고, 은밀하게 확대해나가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우리나라 역시 이런 공격에 대해 국가적 대응 체계를 마련해야 하는 게 아니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응 체계는 어느 수준에 와있다고 봐야 할까요?

#해킹그룹 #샤오치잉 #우리나라_공공기관 #사이버공격 #학술기관_홈페이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