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단기 비자·항공 증편' 제한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단기 비자·항공 증편' 제한
  • 송고시간 2022-12-30 20:32:07
[뉴스프라임]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단기 비자·항공 증편' 제한

<출연 :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

중국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중국 입국자에 대한 방역을 강화합니다.

일단 위중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는 건데, 문제는 얼마나 효과를 거둘 것인가입니다.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상임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중국이 방역 조치를 완화한 뒤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우려가 나옵니다. 그러자 방역 당국이 중국 입국자를 대상으로 방역을 강화했는데, 지금과 어떻게 달라집니까?

<질문 2> 입국 전과 후에 모두 검사를 의무화하는 건 상당히 강도 높은 조치인데요. 그만큼 정부가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3> 중국에서 다른 나라를 거쳐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사례도 있지 않겠습니까? 이번 규제 강화 조치가 실효성이 있을까요?

<질문 4>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이 중국에 빗장을 높이고 있는 반면, 영국과 프랑스 등 나라들은 아직 규제를 조치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중국 내 바이러스가 특별히 위험하다는 징조가 없다며 과학적 관점에서 봤을 때 국경에 통제를 되살릴 이유는 없다"고 말하는데, 이런 주장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5> 대규모 유행 후 인도에서 델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발생한 것처럼 중국에서도 새로운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질문 6> 중국에서 유행 중인 BA.5가 사람의 뇌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고, 또 이전의 BA.1보다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우려가 나오는데요?

<질문 7> 정부는 이르면 1월 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 수도 있다고 예고했는데, 이처럼 중국발 코로나 확산세가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상황이면 다음 달 시행은 어렵지 않을까요?

<질문 8> 중국 내 확진자가 급증하자 국내 감기약과 해열제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의약품을 대량으로 구매해 중국으로 보내는 이른바 사재기 사태가 일어난 건데요. 이에 정부가 감기약 판매 수량을 제한하기로 했는데, 필요할 때 못 살까 우려하지 않아도 될까요?

<질문 9> 중국 내 감염 속도가 매우 빠른 만큼 1∼2달 이내에 중국 내 유행세가 안정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데요?

<질문 10> 현재 국내 코로나 상황은 어떻게 진단하고 계신가요?

#중국발입국자 #방역강화 #단기비자 #항공증편제한 #코로나검사의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