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소년 방역패스 실익 논란…"신속항원검사 더 효과적"

경제

연합뉴스TV 청소년 방역패스 실익 논란…"신속항원검사 더 효과적"
  • 송고시간 2022-01-18 22:16:46
청소년 방역패스 실익 논란…"신속항원검사 더 효과적"

[앵커]

정부가 학원, 독서실 등에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방침은 철회했지만, 청소년 대상 방역패스 자체는 유지하기로 했죠.

하지만 청소년들의 중증화율 등을 고려하면 실익이 크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방역패스로 접종을 강제하기보다 유행상황에 맞춘 대책이 우선이란 겁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12~18세 청소년의 방역패스를 계속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고수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청소년들의 확진자 비중이 늘고 있고, 오미크론 유행 시 감염이 더 크게 확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법원 결정으로 방역패스에서 제외된 학원, 독서실도 상황이 바뀌면 다시 대상에 넣을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어제)> "대면 수업 자체가 어려워지는 상황까지 유행이 커지게 된다 그러면 방역패스를 적용할 가능성은 있다고…"

방역당국의 이 같은 방침은 사실상 청소년들 접종 독려가 목적입니다.

하지만 그럴 만큼, 실익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청소년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은 맞지만 치명률은 0%에 불과해 미접종자 보호란 명분이 약하다는 겁니다.

<백순영 /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감염예방 효과도 사실은 어려운 거고 의료체계 부담 관련해서도 이 연령층에서는 사실 위중증도 많지 않고 사망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좀 과도한 측면이…"

이 때문에 청소년들에게는 백신 접종 강제보다 수시 항원 검사가 더 효과적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천은미 /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빨리 검사를 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무증상 상태나 경증 상태에서 신속항원 검사를 자주 하게 해서 청소년이 스스로 격리해서 감염을 안 시키게 하는 게…"

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의 접종 독려에는 방역패스보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인정과 신속한 보상이 더 효과적이라고 입을 모읍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makereal@yna.co.kr)

#청소년#코로나19#방역패스#백신부작용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