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이재용 부회장, 2년 4개월 만에 구속기로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이재용 부회장, 2년 4개월 만에 구속기로
  • 송고시간 2020-06-05 14:02:05
[김대호의 경제읽기] 이재용 부회장, 2년 4개월 만에 구속기로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삼성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을 수사해온 검찰이 어제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삼성 동정론과 진실규명론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값이 두 달 만에 하락세를 멈췄습니다.

전셋값도 들썩이며 올가을 전세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와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 합병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외부 판단을 요청하고 나선 지 이틀 만에 검찰이 전격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과 삼성 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1-1> 이제 기사가 나오고 삼성에선 준법감시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이 사임 의사를 밝혔어요?

<질문 2>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영장심사는 다음 주 월요일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구속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만약 다시 구속되면 경영 전반에 차질이 있을까요?

<질문 3> 코로나19와 각종 규제로 침체양상을 보이던 서울 부동산 시장이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입니다. 배경으로 비강남권 단지들의 상승세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얘기가 나오던데요?

<질문 4> 아파트 전셋값은 계속 오르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유는 뭔가요? 정부가 대안책을 마련하고 있다는데, 효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올가을 전세 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던데요?

<질문 5> 우리 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위해 일본 전범 기업의 자산 매각 절차를 시작했습니다. 압류 대상과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강제매각이 현실화한다고 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궁금한데요?

<질문 6> 한일관계가 더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구체적으로 일본이 꺼낼 수 있는 보복 카드, 뭐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