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글로벌 변동성과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이 큰 위험 요인으로 존재하지만, 이런 때일수록 기회가 있다"며 "한국 유통업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로 뻗어 나갈 기회의 시기"라고 강조했습니다.
롯데 유통군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어제(27일) 밀컨 연구소가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 연사로 참석해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K푸드와 K뷰티 등이 글로벌 수출 70억 달러, 100억 달러를 각각 넘기는 등 거대한 기회가 한국으로 오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유통업의 경우 글로벌에서 경쟁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한국 유통업체들은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몽골, 미국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성공사례를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의 콘텐츠는 단순히 상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또 "한국은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성장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라며 "고객 멤버십 데이터와 AI(인공지능)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는 그간 오프라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한국 유통업이 지속 경쟁력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소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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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이(hanj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