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TF로 부동산 재간접투자 허용…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 의결

경제

연합뉴스TV ETF로 부동산 재간접투자 허용…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 의결
  • 송고시간 2025-03-11 11:50:17
[연합뉴스 제공]


앞으로 상장지수펀드(ETF)의 상장 재간접리츠, 부동산·리츠 ETF 투자가 허용됩니다.

금융위원회는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방안'과 관련해 자본시장법 시행령,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이 오늘(1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자본시장법은 과도한 보수 수취와 복잡한 상품 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펀드가 재간접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이번에 의결된 개정안은 ETF가 상장 재간접리츠, 부동산·리츠 ETF에 투자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도 운용 주체의 과도한 보수 수취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습니다.



금융위는 "현재 개별 부동산펀드와 리츠는 소수의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금번 제도 개선을 통해 투자자들의 부동산 시장 분산투자가 보다 용이해질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또 개정안은 공정가액으로 평가하는 자산에 대해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가 연 1회 이상 평가하도록 하고, 부동산·인프라펀드 등이 투자한 자산을 평가하는 경우 외부 전문기관이 최근 1년 이내 제공한 가격을 먼저 고려하도록 의무화합니다.

자본시장법 시행령과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은 오는 18일(잠정) 공포·고시됩니다.

ETF의 부동산 재간접펀트 투자 허용은 공포일 즉시, 대체투자자산 평가 강화는 공포·고시일로부터 6개월 후 시행될 예정입니다.

대체투자자산 평가 강화에 대해서는, 시행일 기준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의 평가가 이루어진 날로부터 1년이 지난 집합투자재산에 대해서는 시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평가를 실시해야 하고, 외부 전문기관의 평가 결과를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ETF #상장지수펀드 #자본시장법 #재간접펀드 #부동산펀드 #리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한별(good_star@yna.co.kr)
close_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