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스라엘, 이란에 보복 공습…"핵·석유시설 대상 아냐"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스라엘, 이란에 보복 공습…"핵·석유시설 대상 아냐"
  • 송고시간 2024-10-26 10:39:11
[뉴스초점] 이스라엘, 이란에 보복 공습…"핵·석유시설 대상 아냐"

<전화연결 : 백승훈 한국외대 중동연구소 전임연구원>

이스라엘이 이란의 군사 시설에 대한 예고된 보복 공격을 감행했습니다.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중동 정세가 또 한 번의 중대 기로를 마주하게 됐는데요.

관련 내용 백승훈 한국외대 중동연구소 전임연구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스라엘이 결국 이란을 상대로 보복 공습에 나섰습니다. 이스라엘군은 "이란의 공격에 대응해 이란의 군사 시설에 정밀 타격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스라엘군은 이번 공습이 본인들의 권리이자 의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질문 2> 이란 국영 TV를 비롯한 현지 매체들은 수도 테헤란과 인근 카라즈 시에서 수 차례의 큰 폭발음이 들렸다고 잇달아 전했는데요. 이란의 대공 방어 시스템이 작동한 데 따른 것일 수도 있을까요?

<질문 3> 우선 이스라엘의 공격이 핵이나 석유 시설이 아니라 군사 시설에 제한됐다는 보도가 나옵니다. 가장 우려했던 사태는 피한 것 같지만, 이란의 어떤 군사 시설이 공격받았는지에 따라 이란의 대응 방향이 달라질 수 있을까요?

<질문 4> 이란은 지난 1일 이스라엘에 탄도미사일 약 200기를 쏘았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수장 이스마일 하니예,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수장 하산 나스랄라 등이 살해된 것의 보복이라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란을 상대로 한 이번 이스라엘의 보복은 25일 만에 단행됐습니다. 보복의 연결고리가 계속 이어지는 상황인데요. 이 고리를 끊을 수 있을까요.

<질문 5> 이스라엘은 이란에 대한 대응 공격 방침은 거듭 확인했지만 시기와 방식을 숙고해 왔는데요. 공습 직전에, 백악관에 통보했다고 해요? 백악관은 "이스라엘의 폭격은 자위권 행사"라는 입장입니다?

<질문 6> 미군은 독일에 있던 F-16 전투기를 중동으로 이전 배치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있는 미국 상황에선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 7> 이스라엘은 가자지구를 향한 공세도 늦출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수장 야히야 신와르를 제거한 뒤에도 가자지구에선 다시 사망자가 가파르게 늘고 있습니다. 상황이 더 악화하는 걸로 봐야 할까요.

<질문 8> 중동 상황이 다시 중대 기로에 선 상황인데, 갈등 해결의 가능성이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