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국가정보원에 따르면 현재까지 러시아로 이동한 북한 군사가 3천여 명에 이르고 북한이 12월까지 총 1만여 명을 파병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북한 당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파병 사실을 내부에 알리고 있지 않지만, 주민들 사이에 폭풍군단이 러시아에 파견되었다는 소문이 유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과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러시아 독립언론 아스트라가 SNS 계정을 통해 북한군으로 보이는 군인들이 건물 외부에 서 있는 모습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북한 억양으로 힘들다고 말하는 목소리까지 포함돼 있는데요.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이미 북한군 1만 2천여 명이 러시아에 들어왔고 훈련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죠?
<질문 2> 여러 SNS를 통해 북한군의 파병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도 북한은 러시아 파병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선을 긋고 있습니다.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과연 전체 규모가 얼마나 될지도 궁금한 내용인데요. 오늘 국회에선 북한의 러시아 파병 문제를 두고 정보위가 주관하는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최정예 11군단, 폭풍군단이라고 하는 특수전 부대가 파견돼 있고, 연말까지 1만여 명 파병을 예상한다는 보고가 있었어요?
<질문 4> 북한군의 파병 대가가 1인당 월 2천달러 수준이라고 국정원이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죠.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북한이 '돈 문제'로 파병을 했을 거라고 언급했는데요. 북한의 경제 상황을 미뤄 짐작해 볼 때, 외화벌이가 쉽지 않은 요즘 북한이 러시아의 군사적, 경제적 지원을 얻어내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여요?
<질문 5> 북한은 내부적으로도 파병 사실을 알리지 않고 있는데, 주민들 사이에 폭풍군단이 러시아에 파견됐다는 소문이 돌았다면서요? 그래서 파병군인 가족들을 집단 이주시키는 정황도 포착됐다고요?
<질문 6> 러시아 내부에서도 한국어 통역 자원을 대규모로 선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장에 파견된 북한군을 지휘하기 위한 걸까요?
<질문 7>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북한군이 러시아에 있다는 증거가 있다고 처음으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설을 인정했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지난 19일 G7 국방장관회의에서는 북한군 파병에 대해 '확인할 수 없다'고 했는데요. 미국의 대응이 왜 달라졌다고 보십니까?
<질문 8> 러시아에 군인을 파병한 북한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쏠리자 북한이 전략 미사일 기지를 공개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략미사일 기지'를 언급한 적은 있지만 실제 기지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죠?
<질문 9> 미국 대선이 2주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김정은 위원장이 전략미사일 기지를 공개한 것, 미국 본토 타격 능력을 상기시키면서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한 행보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