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 잠재성장률 2.0% 전망…미국에 역전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 잠재성장률 2.0% 전망…미국에 역전
  • 송고시간 2024-10-21 13:39:42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 잠재성장률 2.0% 전망…미국에 역전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OECD가 추정한 올해 우리나라 잠재성장률 추정치가 2.0%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 정확히 잠재성장률이 무엇인가요? 세계 1위 경제 대국인 미국보다 성장률이 낮은 걸로 집계됐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2> 우리나라의 잠재성장률 하락 속도가 가파르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받고 있는데 주요국과 비교하면 어떻습니까? 잠재성장률이 낮아지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3>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생산연령인구 감소가 우리나라의 성장 잠재력을 낮추는 위기 요인으로 지목된 만큼 앞으로가 더 걱정입니다. 반전을 이뤄낼 실마리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질문 4>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이 연일 격화되는 가운데 고려아연 자사주 매입을 저지하기 위한 영풍·MBK 연합이 신청한 2차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기각했습니다. 어떤 근거 때문인가요?

<질문 5>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며 고려아연 측이 진행해온 자사주 공개매수는 일정대로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개매수가에 근접하는 가격까지 주가가 오를 수 있게 됐는데 분쟁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6> MBK의 공개매수가 끝난 상황에서 자사주 매수는 딜레마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무슨 이야긴가요? 공개매수가 경쟁 과열로 '승자의 저주'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제기되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삼성전자가 오늘 신형 폴더블 스마트폰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7월 이후 약 3개월 만의 신작인데 상당히 이례적인 속도 아닌가요? 최근 글로벌 폴더블 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이 약진을 보이는 데 영향이 있었을까요었을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취임 2주년을 앞둔 이재용 회장이 전사적 위기에 놓인 삼성전자 쇄신에 대한 입장 표명에 나설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전영현 부회장이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사과문을 내기도 했는데 어떻게 기대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