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배춧값이 급등하며 한 포기에 2만 원을 넘기고 김치 판매 업체들은 판매를 중단하거나 배송을 지연하고 있습니다.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중국산 배추를 수입해 공급량을 늘리기로 했는데 언제부터, 얼마나 투입될 예정인가요?
<질문 2> 중국에서 비위생적으로 배추를 절이는 영상이 논란이 되는 등 부정적인 시각이 있기 때문에 중국산 배추가 실제 소비로까지 이어질지, 가격 안정에 도움이 될지도 관건인데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3> 준고랭지 배추가 나오는 10월 중순이 되어야 수급이 안정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김장철 대란은 없을까요? 날씨도 큰 변수가 될 것 같은데요?
<질문 4>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가 구독 서비스 시범 운영을 예고했습니다. 다음 달 1일부터 3개월간 운영한다는데 서비스를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락인 효과를 노린 걸까요?
<질문 5> 한 달 구독료가 9,900원이라고 하는데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도 관심입니다. 카페 업종은 충동 소비가 많아 정기 결제를 유도하기 쉽지 않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소비자들의 호응 여부는 어떨까요?
<질문 6> 한국거래소가 기업가치 우수 기업을 선정해 만든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발표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코스피200 등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코리아 밸류업 지수'가 탄생하게 된 배경도 궁금한데요?
<질문 7> 해당 지수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포함됐지만 금융주와 통신주인 KB금융과 KT는 편입되지 못했습니다. 코스닥은 시장 예상보다 많은 33개가 들어갔는데 선정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질문 7-1> 밸류업 지수를 시뮬레이션 한 결과, 기존 지수보다 수익률이 월등히 높았다는데 어느 정도 수준이었나요?
<질문 8> '코리아 밸류업 지수'가 저평가된 국내 증시를 얼마나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인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투자자들은 완전한 신뢰를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데 어떤 부분을 우려하는 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