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
아시아에서 올해 가장 강력한 슈퍼태풍 '야기'가 중국에 상륙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9월 가을임에도 30도가 넘는 늦더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날씨 상황,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일본을 할퀸 태풍 '산산'에 이어 이번엔 슈퍼 태풍 '야기'가 필리핀에 큰 피해를 남긴 뒤 중국을 강타했습니다. 100만 명이 긴급대피하는 등 태풍 '야기'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요?
<질문 2> 태풍 '야기'는 올해 들어 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태풍으로 기록됐는데요. 예전 태풍들과 비교해 위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질문 3> 며칠 전만 해도 최고풍속이 시속 90km(60mph)인 열대성 폭풍이었으나 4등급 대서양 허리케인급으로 커진 건데, 세력이 이렇게 빠르게 커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 태풍 '야기', 이번 주말 베트남과 라오스에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금은 어디를 지나고 있습니까? 추가 피해 정도는 어느 정도일까요.
<질문 5> 우리나라는 반대로 늦더위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오늘 기온은 어떤가요?
<질문 6> 가을의 기운이 절로 물씬 느껴진다는 절기 백로지만 늦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왜 그런 건가요?
<질문 7> 추석 전후로 가을 태풍이 연이어 발생할 거라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현재 태풍이 발달하기 좋은 조건인가요?
<질문 8> 9월 중순부터는 가을 태풍이 한반도를 지나갈 가능성도 있어 기상청이 예의주시하고 있죠. 다음에 발생할 태풍은 언제쯤 발생하고, 한반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