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쯔양 공갈' 유튜버 일당 재판행…슈가 소환 일정 조율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쯔양 공갈' 유튜버 일당 재판행…슈가 소환 일정 조율
  • 송고시간 2024-08-15 14:42:58
[뉴스초점] '쯔양 공갈' 유튜버 일당 재판행…슈가 소환 일정 조율

<출연 : 최단비 변호사>

유튜버 '쯔양'을 협박해 수천만 원을 뜯어내고 이를 방조한 유튜버들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경찰이 음주 운전을 한 BTS 슈가 측과 소환 일정 조율하고 있습니다.

사건·사고 소식, 최단비 변호사와 짚어봅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검찰이 '쯔양'을 협박하거나 이를 도운 유튜버 4명을 구속기소 했습니다. 브리핑에서 이들이 주고받은 단체대화방 발언을 공개했는데요. 이들의 민낯이 다 드러났습니다. 어떤 얘기들이 오갔나요?

<질문 2> 검찰은 약점 폭로와 금품을 맞바꾸는 약탈적 범죄를 저질렀다고 보고,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공모로 판단했는데요. 유튜버 '구제역'과 '주작감별사'는 공갈 혐의로, '카라큘라'와 '크로커다일'은 공갈 권유 혐의입니다. 처벌은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3> 특히 카라큘라와 구제역은 수사에 대비해 통화녹음 파일을 조작하는 등 증거인멸도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증거 조작 여부도 수사에서 다 가려질 텐데요. 증거를 일부러 조작했다면 가중 처벌 대상이 됩니까?

<질문 4> 구속영장이 한차례 기각된 최 모 변호사에 대해서도 검찰이 어제 다시 영장을 재청구했습니다. 어떤 부분을 보완 수사했다고 보세요?

<질문 5> 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슈가가 술에 취한 상태로 전동스쿠터를 탄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죠. 당시 사고 장면이 담긴 CCTV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전동스쿠터를 탄 채 인도 위를 달리고 좌회전하다 넘어지는 모습이 담겼는데요. 주차하다가 넘어졌다는 소속사 측의 해명과는 달라 보입니다?

<질문 6> 음주 측정 결과도 면허 취소 기준인 0.08% 이상을 훨씬 웃도는 0.227%였던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이는 슈가가 사고 직후 경찰에 "맥주 한잔 마시고 잠깐 운전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과는 달랐는데요. 이러한 사건 축소 시도 역시 향후 수사에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질문 7> 슈가가 만취 상태로 전동스쿠터를 몰았고 소속사는 '전동킥보드'를 타 범칙금 절차가 완료된 것처럼 성급하게 입장을 발표한 사실 자체는 여전하죠. 이동 거리와 경로 등을 확인한 경찰은 조만간 슈가를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출석 장면이 언론에 공개될지가 관심인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어제 경기도 용인의 한 카페로 느닷없이 차량이 돌진해 11명이 다쳤습니다. 다행히 현재까지 부상자 모두 생명에 지장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운전자가 술을 마시지는 않은 걸로 확인됐는데요. 어떤 일이 있었던 겁니까?

<질문 9> 60대 운전자는 "후진하려다가 가속 페달을 밟았다"며 '운전 미숙'을 인정했습니다. 이 경우 혐의와 형량에 영향을 줄까요?

<질문 10> 만약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업무상과실치상 혐의를 받는다면 처벌은 어떻게 이뤄질지요. 만약 피해자들과 합의하면 처벌 수준도 경감될까요? 피해 카페에 대한 손실 배상은 운전자가 100% 책임지는 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