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조지호 경찰청장 취임…"국민 관점에 선 경찰"

사회

연합뉴스TV 조지호 경찰청장 취임…"국민 관점에 선 경찰"
  • 송고시간 2024-08-12 21:00:16
조지호 경찰청장 취임…"국민 관점에 선 경찰"

[앵커]

조지호 제24대 경찰청장이 오늘(12일) 공식 취임하며 임기 2년을 시작했습니다.

임명장을 받아 든 조 청장은 국민 관점에 맞춘 경찰행정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나경렬 기자입니다.

[기자]

조지호 신임 경찰청장이 내건 비전은 '책임을 다하는 국민의 경찰'입니다.

모든 경찰 활동과 정책 목표를 국민에 두겠다는 겁니다.

< 조지호 / 경찰청장 > "안전한 일상을 지켜달라는 것이 국민의 준엄한 명령입니다. 저부터 국민의 관점에서 모든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예방 중심의 경찰 활동을 강화하며 국민과의 접점을 넓히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악성 사기와 마약, 도박 등 민생 범죄에 대해선 엄단을 예고했는데, 범죄수익과 자금원을 추적해 범죄 의지를 차단한다는 방침입니다.

조 청장은 이를 통해 신뢰받는 경찰이 돼야 한다며 사실상 첫 업무지시를 했습니다.

< 조지호 / 경찰청장 > "법 집행에 있어선 누구에게나 동일한 잣대와 일관된 기준을 적용하겠습니다. 절차와 형식은 물론 실질적인 내용까지 부당함이 없도록…"

최근 격무를 겪은 경찰관들이 숨지는 일이 잇따랐는데, 조 청장은 이런 문제가 없도록 균형 있는 인력 배치와 탄력적인 근무 환경을 정착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2년 임기의 새 청장은 취임했지만, 이를 보좌할 경찰 최고위직 보직 인사는 아직입니다.

지난 주말 경찰 서열 2위인 치안정감과 3위 치안감 승진 인사가 이뤄지며 변화가 예고됐습니다.

이 가운데 가장 큰 관심은 조 청장이 떠나며 공석이 된 서울경찰청장 자리입니다.

조 청장과 호흡을 맞출 최고위직 보직 인사는 이번 주 중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tense@yna.co.kr)

[영상취재기자 : 이정우]

#조지호 #경찰청장 #취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