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토요와이드] 여 당권주자들, 연평해전 기념식 집결…안보 행보

정치

연합뉴스TV [토요와이드] 여 당권주자들, 연평해전 기념식 집결…안보 행보
  • 송고시간 2024-06-29 13:09:46
[토요와이드] 여 당권주자들, 연평해전 기념식 집결…안보 행보

<출연: 최수영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김진욱 전 민주당 대변인>

한 주 간의 정치권 이슈 짚어 보겠습니다.

최수영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 김진욱 전 민주당 대변인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 운동 시작 후 첫 주말을 맞은 후보들이 제2연평해전 승전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보수의 핵심 가치인 '안보' 관련 메시지를 내겠다는 의도로 봐야겠죠?

<질문 2> 충청·영남·인천 등 지역 표심 공략도 이어갑니다. 어제는 일제히 영남으로 달려간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당원의 40%가 몰려 있는 영남지역 표심, 현재 어디로 향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3> 특히 한동훈 후보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만났습니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만나지 못했는데, 박 시장을 만난 건 어떤 측면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한동훈 후보에 대한 경쟁자들의 협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통령과의 갈등설을 부각하며 '배신의 정치'라는 지적까지 나왔는데, 한 후보는 "내가 배신하지 말아야 할 대상은 국민"이라고 맞받았습니다. '한동훈 대 반한동훈' 구도가 판세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나경원 후보는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을 예방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당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여당 같은 야당이 있는데 힘이 분열되면 안 된다"고 당부했는데요.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6> 김진표 전 국회의장의 회고록에 담긴 윤 대통령의 이태원 참사 관련 발언이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이 '특정 세력에 의한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건데, 대통령실은 왜곡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파장이 커지자 김진표 전 의장은 의도와는 다른 일이라고 해명했는데요. 이 사안,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민주당이 8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표 반영 비율을 확 늘리기로 했습니다. 다만, 이재명 전 대표가 단독 출마할 때 추대를 할지 찬반투표를 할지 결정은 미뤘는데요. 마침 김두관 전 의원의 출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요?

<질문 8> 방송통신위원회가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계획을 의결한 것을 두고 정부과천청사에선 여야의 장외 대결이 펼쳐졌습니다. 야당은 정부의 방송장악을, 여당은 방통위원장 탄핵 추진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