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스트레스 DSR 2단계 돌연 연기…가계부채 우려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스트레스 DSR 2단계 돌연 연기…가계부채 우려
  • 송고시간 2024-06-25 13:43:01
[경제읽기] 스트레스 DSR 2단계 돌연 연기…가계부채 우려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정부가 대출한도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 시기를 7월에서 9월로 2개월 늦추기로 했습니다.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질문 2>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 차주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가 2%대로 내려오기도 한 만큼 규제 시행 전 대출을 받으려는 막차 수요가 자극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떻습니까?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3> 대대적으로 예고됐던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이 1주일을 앞두고 미뤄진 부분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책 일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건데 현장에 혼선은 없을까요? 일정 연기가 9월에 시행될 스트레스 DSR 2단계 효과에 영향을 주진 않을까요?

<질문 4> 거침없는 상승세를 이어가던 엔비디아 주가가 3거래일째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차익을 실현하려는 매물 때문일까요? 지난 밤사이 뉴욕증시도 혼조세로 마감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엔비디아 주가가 하락하면서 일각에선 'AI 거품론'을 꺼내 들고 있습니다. AI 열풍이 너무 과열됐다는 건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국내 증시 여파는 어떨까요?

<질문 6> 프랑스 명품 브랜드인 에르메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버킨백이 사자마자 되팔아도 2배 가격을 받을 수 있는 기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제 상식을 뒤집는 듯한데 매장 가격보다 재판매 가격이 더 비싼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7> 미국의 소비자들은 에르메스의 판매 방식이 시장지배력을 남용한 끼워팔기에 해당한다며 독점금지법 위반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는데 판매구조에 위법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