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동해 대형 석유전 올 하반기 시추…성공 가능성은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동해 대형 석유전 올 하반기 시추…성공 가능성은
  • 송고시간 2024-06-04 09:15:22
[뉴스초점] 동해 대형 석유전 올 하반기 시추…성공 가능성은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

정부가 경북 포항 앞바다에 최대 140억 배럴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국정 브리핑을 통해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물리탐사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140억 배럴에 해당하는 양이란 게 체감이 잘 안 되는데, 어느 정도의 양인가요?

<질문 1-1> 가스가 최대 29년, 석유는 최대 4년을 쓸 수 있는 규모라고 하면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 건가요?

<질문 2> 우리나라의 유전 탐사 시도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한국석유공사 기록상으로 최초의 석유탐사는 1959년 국립지질조사소가 전남 해남 일대에서 시행했지만 실패했는데요. 이번엔 어떨까요?

<질문 3> 실제로 석유를 뽑아내는 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던데요. 절차가 어떻게 됩니까?

<질문 4> 탐사 시추 과정은 고난도라고 하던데요. 시추 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질문 4-1> 종합해 보면, 석유·가스 확보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고, 시추 성공률도 20% 안팎이라는 거잖아요. 이번 정부 발표 시점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5> 실제로 유전이 발견되어 생산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볼까요. 한국은 원유를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국제유가가 출렁일 때마다 가슴을 졸였잖아요? 이런 게 좀 해소가 될까요?

<질문 5-1> 해외 판매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그런데, 마냥 기대감에 젖어 있을 수 없는 게 회수 가능한 실제 매장량이랑 다를 수도 있는 거잖아요? 채굴 원가도 따져봐야 할 것 같고요? 경제성을 한번 따져볼까요?

<질문 7> 2011년에 개봉한 영화 '7광구' 생각이 나기도 하는데요. 개발이 멈춰진 광구도 있지 않습니까?

<질문 7-1> 일본과 중국이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오던데요?

<질문 8> '석유를 지배하는 자, 세계를 지배한다'라는 말도 있잖아요. 실제로 석유가 아직까지 우리 세계 경제에서 역할이 크다고 봐야겠죠?

<질문 9> 어제 정부가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 140만 배럴에 달하는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주식시장이 들썩였습니다. 석유 관련 주가가 줄줄이 상한가를 기록했죠?

<질문 9-1> 이럴 때 투자자들 주의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