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커지는 금리인하 기대…뉴욕증시 3대지수 역대 최고 마감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커지는 금리인하 기대…뉴욕증시 3대지수 역대 최고 마감
  • 송고시간 2024-05-16 13:47:32
[경제읽기] 커지는 금리인하 기대…뉴욕증시 3대지수 역대 최고 마감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경제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 4월 소비자물가 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3.4% 오르고 지난달과 비교했을 땐 0.1%p 감소했습니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상승세가 완화됐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특히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둔화 조짐이 한층 뚜렷했는데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도 높아졌다 볼 수 있을까요? 파월 의장은 금리 동결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무슨 의미일까요?

<질문 3> 소비자물가 발표 하루 전에 나온 미국 생산자물가는 2.2% 상승하며 시장 예상치보다 높은 증가세를 보였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다음 주 한은은 상반기 마지막 금통위를 개최할 예정인데 금리 향방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4>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와 안도감 때문일까요? 지난 밤사이 뉴욕 증시 3대 지수 모두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우리 증시 반응은 어떻습니까?

<질문 5>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하이브가 엔터테인먼트 기업 중에 처음으로 대기업 반열에 올랐는데 대기업 집단을 구분하는 이유와 기준은 무엇인가요?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되면 어떤 점이 달라지나요?

<질문 6> 에코프로와 쿠팡은 재계 순위를 10계단 이상 끌어올리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2차 전지와 온라인 유통 등 신산업 성장에 따른 재계 서열 변동도 두드러졌는데 어떻게 보셨나요?

<질문 7> 한편, 하이브가 대기업 집단에 속하면서 방시혁 의장이 총수로서 동일인으로 지정됐는데 쿠팡 김범석 의장은 올해도 동일인 지정을 피했습니다. 동일인 지정 기준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 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