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EU, 이란 제재에 속도…미사일·혁명수비대 정조준

세계

연합뉴스TV 미국·EU, 이란 제재에 속도…미사일·혁명수비대 정조준
  • 송고시간 2024-04-17 13:17:05
미국·EU, 이란 제재에 속도…미사일·혁명수비대 정조준

[앵커]

미국과 유럽연합 등이 최근 이스라엘을 공습한 이란에 대한 제재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습니다.

수많은 민간인 피해를 낳고 있는 가자지구 군사작전 확대로 국내외에서 퇴진 압박을 받아온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기사회생의 기회를 잡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은 최근 이스라엘을 공습한 이란에 대해 며칠 내로 신규 제재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핵심 타깃은 이란의 미사일과 드론 프로그램, 이란혁명수비대 등입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주요 7개국을 포함한 동맹과 파트너들, 그리고 의회 양당 지도부와 포괄적인 대응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 분야에 대한 제재도 강화됩니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 역시 "수일 내에 이란에 대한 추가적 제재들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새로운 제재는 이란의 자금줄인 석유 수출 통제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유럽연합 27개국 외교장관들도 긴급 화상회의를 갖고 이란 제재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번 회의에서 이란산 무기 제재를 확대하는 방안 등이 제시됐다고 전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의 신속한 대이란 제재 행보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습에 대한 반격 조치로 외교적 선택지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신호를 발신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라엘 카츠 외무부 장관은 소셜미디어 엑스를 통해 전 세계 32개국에 이란 제재를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한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이란의 공습 사태로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기사회생의 기회를 잡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네타냐후 총리는 피란민이 몰린 가자 최남단 라파를 겨냥한 군사작전 계획과 국제구호단체 활동가 오폭 사건 등으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갈등을 빚었고, 국내에서도 퇴진 압박에 시달려왔습니다.

연합뉴스 이준삼입니다. (jslee@yna.co.kr)

#이란제재 #백악관 #유럽연합 #네타냐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