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독자 개발 정찰위성 발사 성공…'남북 우주경쟁'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독자 개발 정찰위성 발사 성공…'남북 우주경쟁'
  • 송고시간 2023-12-03 14:50:55
[뉴스초점] 독자 개발 정찰위성 발사 성공…'남북 우주경쟁'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우리 군이 첫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성공시켰습니다.

북한 정찰위성 성능과는 10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북한에 대한 감시망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내용 전문가와 짚어봅니다.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어서오세요.

<질문 1> 어제 새벽이죠. 한국 첫 군사정찰위성이 우주 궤도에 정상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하루 두 번 한반도 상공을 지나게 되는데요. 앞으로 어떤 임무를 담당하게 되는 겁니까?

<질문 2> 국방부는 우리 정찰위성 1호기 성능이 세계 5위 안에 들 만큼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북한이 쏘아 올린 정찰위성보다 10배 이상 더 정밀한 수준인데요. 어느 정도까지 정밀한 식별이 가능한 건가요?

<질문 3> 쉽게 비유하자면 우리 군의 '눈' 역할을 하게 된다는 건데요. 앞으로 4기의 정찰위성을 더 쏘아 올리게 되면, 총 5기의 정찰위성으로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을 완전히 막을 수 있게 되는 건가요?

<질문 4>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도 본격 임무를 시작한 걸로 보입니다. 위성으로 수집한 정보를 중요 부대와 군 정찰총국에 제공하겠다 밝혔는데요. 북한의 주장처럼 전쟁억제력이 더욱 확고해질 거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김정은 위원장이 당 정치국 회의에서 "내년에 정찰위성을 또 발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1년 만에 기술적 발전을 이룰 수 있을지가 관건인데요. 어떻게 전망하고 계세요?

<질문 6> 북한이 지난달 위성을 예정보다 빨리 발사한 이유가, 주요 거점을 촬영하기 가장 좋은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이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태양 궤도나 위성 주기, 햇볕의 반사 등 기초 우주 과학 전문성이 갖춰졌다는 건데요. 이런 부분을 러시아가 전수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는 유엔이 금지한 ICBM 기술로 이뤄졌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는 9·19 군사합의의 일부 조항 효력 정지를 결정했는데요. 북한은 여러 도발적 행동을 보여왔죠. 이에 더해 "대한민국 완전소멸"까지 운운하고 있어요?

<질문 8> 앞서 한국과 미국, 일본, 호주가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관여한 북한 인사와 조직을 공동 제재했습니다. 북한도 맞대응적 성격으로 "대응조치를 적용한다"고 밝혔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일지요?

<질문 9> 한편, 김정은의 딸 주애에게 '조선의 샛별 여장군'이란 표현을 사용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별'이나 '장군'은 최고지도자를 뜻하기 때문에 후계자로 공식화한 것 아니냐는 추측인데요. 이 부분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