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번지이슈] 부산엑스포 '운명의 날'…유치시 경제적 파급 효과는?

정치

연합뉴스TV [1번지이슈] 부산엑스포 '운명의 날'…유치시 경제적 파급 효과는?
  • 송고시간 2023-11-28 16:44:01
[1번지이슈] 부산엑스포 '운명의 날'…유치시 경제적 파급 효과는?

<출연 :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잠시 후 프랑스 파리에서 2030년 엑스포를 개최할 도시를 뽑는 국제박람회기구 총회가 열립니다.

역대 엑스포 개최지 경쟁 가운데 가장 치열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부산이냐, 리야드냐, 로마냐 오늘 총회 투표에서 판가름 날 텐데요.

투표를 앞두고 엑스포 유치의 경제적 효과를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자리하셨습니다.

<질문 1> 부산 엑스포 유치 여부를 가를 BIE 총회가 오늘 개막합니다. 이 자리에서 최종 PT가 펼쳐지고 회원국의 투표가 시작됩니다. 투표 결과는 한국 시각으로 내일 0시에서 오전 1시 사이 나올 예정인데요. 유치 도시 선정 투표 과정, 간략히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질문 2> 2030 엑스포 후보지는 한국의 부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세 곳입니다. 사우디도 2030년까지 경제의 체질 개선을 이루겠다는 계획의 일환으로 엑스포 유치전에 78억 달러, 우리 돈 10조원 이상을 쏟아 부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요?

<질문 3> 한편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오늘 엑스포 개최지를 결정하는 파리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 불참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4> 부산에서 개최되기를 모두 한마음으로 염원하고 있는 2030 엑스포는 '등록 엑스포'로 1993년 대전이나 2012년 여수에서 개최한 '인정 엑스포'와 다르다고 하던데요?

<질문 5> 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이벤트로 꼽히는데요. 지금까지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나라는 프랑스,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이탈리아 등 6개국이 전부죠. 경제효과가 월드컵의 4배라고 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그렇습니까?

<질문 6> 부산이 2030 월드엑스포를 유치한다면, 우리도 개최 비용이 듭니다. 2025년 일본 오사카엑스포 사례를 감안하면 4조 원 안팎이 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수입과 지출의 차이는 큰 편이 아니라면서요:?

<질문 7> 직접 비용만 수조 원이 드는 행사인데요. 예상되는 경제적 파급 효과가 61조 원이라고 하던데요? 특히 우리 기업들이 누리는 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8> 상하이, 밀라노, 두바이는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도시가 도약했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직접적인 고용 창출은 물론, 무형의 관광 수요 증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죠?

<질문 9> 이런 국제 이벤트를 치르게 되면 늘 사후 활용이 문제가 되는데요. 올림픽이나 월드컵처럼 이벤트 종료 후 주요 시설을 방치하지 않고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엑스포의 장점이라면서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