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소식을 알아보는 비즈&(앤) 시간입니다.
오늘(21일)은 어떤 소식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삼성, 3분기 글로벌 TV 점유율 1위…LG는 올레드 1위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지키며 '18년 연속 1위' 기록 달성에 다가섰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매출 기준 점유율 29.9%를 기록해 글로벌 TV 시장 1위에 올랐습니다.
LG전자는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지켰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203만 6,800대로, 시장 점유율 55%를 차지했습니다.
▶ 반년 묵은 농협법 개정안…조합장들 "반드시 처리해야"(영상)
전국 농축협 조합장 300여명이 어제 국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농협법 개정안 처리를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일부 법사위 위원이 정치적으로 판단해 반대하는 것은 월권이자 농업과 농촌 미래를 망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농협법 개정안은 중앙회장 연임을 1회 허용하고, 도시농협 도농상생사업비 납부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베트남우리은행, 하노이에 첫 PB 특화창구 개설
베트남우리은행이 어제(20일) 베트남 하노이 복합 신도시에 자산가 고객을 위한 프라이빗 뱅커 특화 창구를 개설했습니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스타레이크 지점은 베트남우리은행 지점 중 처음으로 현지 자산가 고객을 위한 전용 서비스를 운영하는 점포가 됩니다.
하노이 중심지에 위치한 스타레이크 신도시는 주거와 상업, 행정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 신도시입니다.
▶ 삼성·미래에셋운용, 'AI 반도체 투자' ETF 상장
국내 양대 자산운용사가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 ETF를 신규 상장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자산운용의 'KODEX AI반도체핵심장비'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는 오늘 유가증권시장에 각각 상장됐습니다.
이번 신규 상장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제외하고, HBM과 AI 반도체 장비, 공정 기업들로만 종목을 선별했다는 게 특징입니다.
▶ 현대차그룹 사내 스타트업 3곳 분사…독립기업 출발
현대차그룹은 사내 유망 스타트업 에픽카와 에이치충전연구소 등 3곳을 독립 기업으로 분사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에픽카는 친환경 부품 정보와 견적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며, 에이치충전연구소는 전력선통신 모듈을 탑재한 전기차 충전기를 개발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고, 유망한 스타트업 분사 시점에 1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지분에 참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