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철도노조가 오늘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불편을 초래한 데 대해 사과했는데요.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조성흠 기자.
[기자]
네, 서울역에 나와 있습니다.
철도노조 총파업이 진행되면서 전광판에 운행 중지와 지연이 된 열차가 연이어 뜨고 있습니다.
철도노조는 전국적으로 출정식을 열고 이번 파업이 시민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함께 들어보시죠.
<최창규 / 철도노조 대전지방본부 쟁위대책위원장> "국토부의 철도 쪼개기 정책 속에 시민들의 안전과 편리한 열차 이용은 없었습니다."
철도노조는 수서발 KTX 도입, 임금협상 성실교섭, 4조2교대 근무제 도입 등을 주장하고 있는데요.
가장 핵심은 수서발 KTX 도입을 통한 KTX·SRT 통합과 철도 민영화 방지입니다.
이에 코레일도 파업 시작 직후 기자회견을 연 바 있는데요.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제일 먼저 "국민께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습니다.
이후, 정부정책 사항을 파업 원인으로 삼는 건 정당하지 않다며 다시 일터로 돌아올 것을 요구했습니다.
[앵커]
철도노조 총파업은 4년 만이잖아요.
정부는 철도 대란을 막기 위해 어떤 대책을 내놓고 있나요?
[기자]
네, 철도노조의 파업이 가시화되면서 코레일과 국토부는 운송 대책을 내놨는데요.
핵심은 대체 인력을 투입해 출퇴근 시간 교통 대란을 막는 겁니다.
열차 등 운행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파업시 필수유지인력 9,700여 명에 군과 유관 기관의 열차 운행 경험이 있는 대체인력 4,900여 명을 더해 평시의 61.2% 수준인 1만4,000여 명이 투입됩니다.
하지만 KTX는 평시 대비 68% 수준만 운행되고, 광역전철 운행률은 정부 계획대로 되더라고 출근시간대 90%, 퇴근시간대 80%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서울지하철 1·3·4호선 운행을 하루 18차례 늘리고, 출퇴근 시간대에 버스를 집중 배차할 계획입니다.
코레일은 파업이 진행될 나흘간 1,170편의 열차 운행계획을 취소했다며, 열차를 이용할 경우 홈페이지와 코레일톡 앱을 사전에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makehm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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