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대표적 '서민 음식'인 라면 가격이 지난달 기준 1년 전보다 13.1% 올라 14년 3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됐던 국제 곡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여전히 라면 가격이 높은 이유는 뭔가요?
<질문 2> 가격이 오르는 먹거리는 라면만 있는게 아닙니다. 치즈가 21.9%, 피자가 12.2%로 먹거리 품목 4개 중 1개 이상은 작년 대비 10% 이상 가격이 올랐는데 상황 어떻게 보시나요? 완화되고 있는 물가 상승률은 언제쯤 체감할 수 있을까요?
<질문 3> 오는 9일 낙농가와 유업계가 올해 우유 원유 가격을 정하기 위한 협상을 가질 예정인데요. 원유 가격이 오를 경우 우유가 들어가는 아이스크림, 빵 등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밀크플레이션'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가 영향은 어떨까요?
<질문 4> 이 소식도 짚어보죠. 아이팟, 아이폰 등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온 혁신기업 애플이 9년 만에 신제품인 'MR 헤드셋'을 공개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가 마치 물리적인 공간에 있는 것처럼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는데 조금 생소하게 느껴집니다. 정확히 어떤 제품인가요?
<질문 5> 앞서 지난 1일에는 메타가 혼합 현실 헤드셋을 공개했고 삼성도 구글 등과 손잡고 혼합 현실 제품 생태계 구축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가 있는데요. 인공지능(AI)으로 관심이 몰리며 한동안 침체됐던 메타버스 시장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6> 세계은행이 올해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로 제시했습니다. 지난해보다 1%p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올해 1월에 예측했던 1.7%보다는 0.4%p 상향했는데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질문 7> 세계은행은 인플레이션 압력과 긴축적 통화정책, 자연재해 등 다양한 하방요인으로 글로벌 경제성장이 제약을 받을 가능성을 지적하기도 했는데 기대했던 하반기 수출 반등도 어려워지게 되는 걸까요? 앞으로 어떤 변수를 특히 눈여겨 봐야 할까요?
#라면가격 #물가상승률 #디지털콘텐츠 #세계졍제성장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