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올겨울 난방비가 급등한 데 이어 연초부터 교통 요금까지 들썩이면서 서민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과자와 시리얼 같은 가공식품부터 생수 등 먹거리 가격 인상도 예고되며 살림살이가 더욱 팍팍해질 것 같아 우려가 큰데요.
관련 내용,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오는 2월부터 서울시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오릅니다. 이르면 4월부터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 대중교통 기본요금도 인상될 예정인데 대중교통 요금이 한꺼번에 오르는 배경은 무엇인가요?
<질문 2> 먹거리 물가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생수, 아이스크림, 과자, 주류 등 가공식품 가격이 많게는 20% 인상을 앞두고 있기 때문인데 서민들의 부담이 상당히 늘어날 것 같아요?
<질문 3> 전기와 가스 등의 요금 부담 파급효과까지 고려했을 때, 이번 공공요금 줄인상은 향후 물가의 복병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당초 정부의 예상대로 1월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5%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하반기 3%도 가능할까요?
<질문 4> 국토교통부가 전세 사기 의심 중개사에 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일벌백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소위 '빌라왕' 등의 전세 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되는 공인중개사들이 여전히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고 영업을 하고 있었다고요?
<질문 5> 국토부는 2월 초 관련 법 개정을 포함해 전세 사기 피해 지원 방안과 제도 개선안을 담은 종합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는데 임대차 계약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뭐라고 보시나요?
<질문 6> 지난해 4분기 실적 발표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현재까지 실적 발표를 마친 상장사 27개 사의 합산 영업이익이 11조 대로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상황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질문 7> 상장사가 줄줄이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발표하는 가운데 코스피·코스닥지수와 개별 종목 주가는 1월 들어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 짚어주신다면요?
#난방비 #대중교통요금 #가공식품 #서민부담 #공공요금 #전세사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