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서정욱 변호사·이승훈 변호사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출석 조사를 받은 지 18일 만입니다.
이 대표로서는 오늘 긴 하루가 될 거 같은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서정욱 변호사, 이승훈 변호사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표가 오늘 오전 검찰에 출석해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헌정질서를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차 출석 때 보다 현 정부와 검찰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졌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이 대표는 검찰에 출석하기에 앞서 민주당 공보국을 통해 자신의 진술서 서문을 공개했습니다. 서문에서 "검찰은 정치공작이 아닌 진실을 위한 수사를 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는데요. 이렇게 진술서를 공개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3> '검찰 진술서 서문'을 공개하며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진술서로 갈음하겠다고 했는데요. 이 대표 입장에선 나름의 전략일 텐데, 진술서로 대신하는 게 피의자 입장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까?
<질문 4> 검찰은 위례·대장동 의혹의 정점에 이 대표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반면, 이 대표는 사업 이익 가운데 5천억 원가량을 성남 시민들의 몫으로 환수한 성공적인 사례라고 반박해 왔는데요. 오늘 조사에서 어떤 부분이 쟁점이 될까요?
<질문 5> 측근인 정진상 전 실장이 받는 대장동 개발이익 428억 원 약속 혐의가 이 대표까지 적용될지도 관건입니다. 검찰은 대장동 일당의 공소장에 이 대표가 정 전 실장을 통해 김만배 씨의 지분 약속을 보고받고 승인했다고 명시했는데요. 검찰이 얼마나 증거를 확보했을지도 관심이죠?
<질문 6> 이 대표, 지난번 조사 땐 12시간을 조사를 받고 귀가했습니다. 이번엔 검찰이 준비를 철저히 한 것 같은데요. 수사팀이 준비한 질문지만 100여 장에 이른다고 하죠. 조사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요?
<질문 7> 검찰의 기소는 기정사실화됐단 관측이 지배적인데, 영장 청구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1> 민주당에선 친명계 중심으로 "체포동의안 부결"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보유한 만큼 체포동의안이 부결될 가능성이 큰데요. 만일 부결된다면 검찰은 불구속 기소 절차를 밟게 될까요?
<질문 8> 이 대표 측은 조사 날짜와 시간을 두고 검찰과 막판까지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검찰은 혐의가 방대한 만큼 소환 조사가 최소 2번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이 대표가 추가 조사에 응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