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입니다.
전국 물류 거점의 운송 차질이 가시화하고 있는데요.
시멘트, 철강업계에선 이미 출하 차질을 빚고 있고 사태가 장기화되면 자동차 등 산업계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될 우려입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김장현 기자.
[기자]
화물연대 조합원 2만 5천여명이 참가하는 총파업 이틀째입니다.
화물차 출하 중단으로 시멘트 공장과 제철소를 중심으로 운송 차질을 겪고 있습니다.
태풍 힌남노에 따른 피해 복구에 한창인 포항제철단지의 경우 어제 출하 물량을 내보내지 못했습니다.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하루 만에 평소보다 60% 급감했습니다.
무역협회가 기업들의 피해를 접수한 결과 하루 만에 원자재 조달 차질, 생산 중단, 납품 지연과 위약금 발생 등 총 32건이 파악됐습니다.
파업이 장기화 하면 여파는 자동차 등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발동을 예고하며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거리에 따라 최소 운송비를 보장하는 '안전운임제'를 두고 정부는 3년 연장을, 화물연대는 영구 시행과 대상 확대를 주장하며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도록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입니다.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을 비롯해 정유, 전력 등 에너지 분야 유관 부서가 참여해 피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앵커]
경제계는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복합위기를 맞아 우리 경제가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화물연대의 파업철회를 거듭 촉구하고 있죠?
[기자]
네, 다섯 달 만의 화물연대 파업에 경제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지난 6월 화물연대 총파업 당시 피해액은 8일 동안 약 2조원으로 추산됐기 때문인데요.
특히, 수출경쟁력을 약화하는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안전운임제는 폐지해야 한다는 게 경제계 입장입니다.
경영자총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무역협회 등 경제 단체는 오늘 오후 기자회견을 포함해 사흘째 공동성명을 내고 있습니다.
이들 단체는 "물류비 급등으로 수출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안전 운임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도 파업 여파는 크게 다가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10개 중소기업 관련 단체도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 총파업이 영세 기업의 경영난을 가중할 것이라며 하루빨리 운송거부를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3고 복합위기에 경제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는 화물연대 총파업은 당장 철회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지금까지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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