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현장] 북한, 대규모 열병식…김정은 "핵무력 급속도 강화"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현장] 북한, 대규모 열병식…김정은 "핵무력 급속도 강화"
  • 송고시간 2022-04-26 15:21:41
[이슈현장] 북한, 대규모 열병식…김정은 "핵무력 급속도 강화"

<출연 : 지성림 연합뉴스TV 북한전문기자>

북한은 어젯밤 '조선인민혁명군' 창설 90주년을 맞아 평양에서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했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핵 무력 강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는데요.

관련 내용과 의미, 지성림 기자와 함께 짚어봅니다.

<질문 1> 우선, 북한의 어젯밤 열병식, 어떻게 진행됐고 또 규모는 어느 정도였는지 전해주시죠.

<질문 1-1> 김정은 집권 이후 빨치산 부대 창설 기념일, 즉 조선인민혁명 기념일을 기념해 열병식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요? 이게 어떤 날인지 궁금하고요. 또 이 날 열병식을 개최한 건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질문 2> 열병식에 어떤 무기가 나올 것이냐, 여기에도 관심이 쏠렸었는데요. 신형 ICBM 화성-17형도 공개가 됐다고요? 이 외에도 어떤 무기들이 눈에 띕니까?

<질문 3> 이 부분도 짚어보죠. 북한은 밤에 열병식을 열었거든요. 야간 열병식에 열병식을 연 의도는 뭘까요?

<질문 4> 가장 관심이 쏠렸던 부분은 김정은 위원장의 열병식 참석 여부와 연설 내용이었는데요. 오늘 북한은 보도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의 참석 여부를 확인했고 연설 내용도 공개했습니다. 주요 연설 내용은 어떻습니까?

<질문 4-1> 앞으로 북한이 핵 무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렇게 해석해야 할까요? 연설문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과 의미도 짚어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