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5년 만에 정권교체…'여소야대' 협치 시험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5년 만에 정권교체…'여소야대' 협치 시험대
  • 송고시간 2022-03-10 18:18:19
[뉴스초점] 5년 만에 정권교체…'여소야대' 협치 시험대

<출연 :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최수영 시사평론가>

제20대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당선이 확정됐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이 대권 고지에 오르면서,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밑그림을 짜게 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구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유용화 한국외대 초빙교수 최수영 시사평론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당선인은 48.57%를 얻어 당선을 확정 지었습니다. 이재명 후보와 격차는 불과 0.73%p로 역대 대선 중에서 2위와의 가장 적은 득표율 차이였는데요. 이번 득표율,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질문 2>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곧 구성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인수위원장에 안철수 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앞서 단일화 합의를 통해 공동정부 구성을 약속한 만큼 안 대표가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될까요?

<질문 3> 당선인 비서실장에는 장제원 의원을 지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 의원은 윤 후보가 각종 사안에 대해 심중을 터놓고 논의하는 사이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선 막판 단일화 협상에서의 역할도 고려된 것으로 보이죠.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질문 4>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절차도 진행이 될 텐데, 합당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느냐가 관건이 되지 않겠습니까. 향후 안 대표가 행정부에 입각하느냐 당권에 도전하느냐가 변수가 될 거란 관측도 있는데 어떤 시나리오가 유력하다고 보세요?

<질문 5> 무엇보다 촛불 민심을 등에 업고 출범한 진보정권을 교체하면서 정치·외교,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분야에 걸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과제들도 만만치 않은데요. 당선 이후 가장 우선적인 국정과제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 국회는 여소야대 구도로 재편됩니다. 아무래도 공약 추진과 조직개편 등에서 제약이 불가피해 보이는데 거대 야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 나갈까요. 내각 구성에 야당 인사를 발탁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7>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윤 당선인은 연일 국민 통합 메시지를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도 윤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통합을 강조했는데요. 선거 과정에서 극심했던 진영 갈등과 세대·젠더 갈등은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질문 8> 이재명 후보는 자신의 정치적 운명을 두고 중대기로에 서게 됐습니다. 당내 세력 기반이 약한 것을 고려할 때 새 정치적 활로를 뚫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근소한 표 차이로 석패한 만큼 정치적 공간이 마련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는데요. 향후 행보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