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이윤지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다양한 대선 관련 여론조사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대선 후보 지지도 짚어보겠습니다. 이번 주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진행된 4개 여론조사 기관의 공동조사 결과인데요,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 모두 1%p 상승하면서 지난 주와 동일하게 팽팽한 모습이고요. 이번엔 월, 화요일 조사된 리얼미터의 결과 보여주시죠. 2주 전 조사에 비해서 윤석열 후보가 5.5%p 올랐고요, 이재명 후보와의 격차도 NBS와 비교했을 때는 좀 벌어져 있습니다. 두 결과가 차이가 나는 부분, 조사 방법 외에도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2> 기존의 후보 지지도 흐름과는 조금 다른 여론조사 결과도 있었는데요. 허경영 후보가 지지율 5%를 돌파했고요, 수치상으로는 심상정 후보보다도 높게 나왔습니다. 정치 혐오를 반영하는 일시적인 지지율인지, 대선 후보로서 유의미한 지지율인지, 이 지표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3> 지지 후보와 관계없이 누가 대통령이 될 것 같은지 당선 전망을 보겠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소폭 하락, 윤석열 후보는 소폭 상승하면서 당선 전망도 굉장히 팽팽합니다. 불과 3주 전인 1월 초만 하더라도 거의 두 배 정도 이재명 후보가 앞서 있었거든요. 윤석열 후보의 리스크로 꼽히던 요소들이 현재로서는 많이 해소가 됐다고 느끼는 걸까요?
<질문 4> 이재명 후보로서는 굉장히 고민스러운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최근 후보자 본인을 비롯해 당내에서도 파격적인 쇄신안들이 나오고 있거든요.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 정체 상황을 타개할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5> 대선 후보 지지 강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지지하는 후보를 계속 지지하겠다는 의견이 72%, 바꿀 수도 있다는 의견이 27%로 나타났는데요. 후보별로 지지 강도를 보면 상황이 조금 다릅니다. 이재명, 윤석열 후보를 계속 지지하겠다는 의견은 압도적으로 높지만 현재 안철수, 심상정 후보를 지지하는 유권자들은 지지 후보를 바꿀 수도 있다는 답변이 절반 이상인데요. 지금처럼 지지율이 요동치는 상황에서 유동층을 잡는 것, 굉장히 중요한 승부수가 되지 않겠습니까?
<질문 6> 이재명 후보와 김건희 씨 녹취록이 지지율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 것인지 묻는 여론조사들도 있었는데요. 대체적으로 김건희 씨의 녹취록보다 이재명 후보의 녹취록이 조금 더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온 조사들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봐야 할까요?
#이재명 #윤석열 #여론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