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선상황실] 구정 전 빅매치 성사?…벌써 링 밖 '신경전'

정치

연합뉴스TV [대선상황실] 구정 전 빅매치 성사?…벌써 링 밖 '신경전'
  • 송고시간 2022-01-14 17:02:37
[대선상황실] 구정 전 빅매치 성사?…벌써 링 밖 '신경전'

시시각각 변하는 대선 현장 상황 전해드리는 오늘의 대선상황실 시작합니다.

대선까지 54일, 오늘은 또 어떤 이슈들이 대선레이스를 달구고 있을지, 키워드부터 보겠습니다.

오늘의 키워드 '빅매치 성사?'로 뽑아봤습니다.

구정 전 빅매치 성사가 유력해졌습니다.

양강 후보 간 '맞수토론' 얘긴데요.

영상 하나 보면서 이어가겠습니다.

어제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유튜브에 올린 영상입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향해 '오랜만에 통한 것 같다'며 훈훈하게 시작하는듯했는데, 막상 들어보니 자신이 먼저 발표했던 정책들을 윤 후보가 따라했다면서 '웃는 얼굴'로 날을 세우는 내용이었습니다.

이 후보는 영상 말미에는 이런 말도 덧붙였는데요.

<이재명 / 민주당 대선 후보> "한 번 만나시죠? 제가 보니까 이날, 이날, 어… 이날 비었는데 한 번 시간 좀 내주시면 좋겠습니다."

TV토론 개최를 줄기차게 요구해 왔던 이 후보, 더이상 피하지 말라며 윤 후보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껏 끌어올린 겁니다.

윤 후보, TV토론회 개최를 놓고 비록 '선제타격'에는 실패했지만, 이같은 '도발'에 흔쾌히 '콜'을 외쳤습니다. 마치 이렇게 말이죠.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좋아! 빠르게 가!"

민주당과 국민의힘 실무진들이 머리를 맞댄 끝에, 양 당은 설 전 티비토론 개최에 합의했습니다.

다음달 21일 경제분야, 25일에는 정치분야, 3월 2일에는 사회분야로 예정돼 있는, 선관위 주관 법정 토론을 하기 전에 TV토론을 추가로 진행하기로 한건데요.

<송영길 / 민주당 대표> "TV토론 개최가 합의됐습니다. 환영을 하고, 이 TV토론 통해서 모든 문제가 검증되길 바라겠습니다."

<이준석 / 국민의힘 대표>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정확한 내용을 가지고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점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단 이재명 윤석열 두 후보 모두 토론에 자신감을 드러내는 상황입니다.

이 후보는 SNS에 오래 기다린 만큼 기대가 된다면서, 우리나라가 직면한 위기에 대한 진단과 해법을 국민께 소상히 말씀드릴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적었고, 윤 후보도 국민 앞에서 이재명 후보의 실체를 밝히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링 밖 신경전'은 벌써 달아오르기 시작했는데요.

이재명 후보, 어제 페이스북에 '더 나은 변화는 이재명, 더 나쁜 변화는 윤석열'이라는 짧은 글을 올렸습니다. 윤 후보의 '7자 메시지' 방식을 패러디해 공세를 펼친 것인데요.

윤 후보 측은 'AI윤석열'을 통해 이렇게 응수했습니다.

"많이 초조해 보이십니다. 윤석열 선대본부에 메시지 기가 막히게 잘쓰는 인재들이 있으니 와서 한 번 교육받고 가시는게 어떨까요?"

두 사람의 TV토론회 개최 분위기가 무르 익어가는 가운데, 이같은 흐름에 불편·불쾌함을 숨기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후보 측입니다.

<여영국 / 정의당 대표> "국민들 밥상에 파란 썩은 생선과 빨간 썩은 생선만을 올려서 먹으라고 강요하는 것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두 당이 합의해서 우리 둘이만 토론하겠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이태규 /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방송의 공정성 차원에서 부적절합니다. 3자 구도를 인위적으로 양자구도로 만들려는 음모는 단호히 거부돼야 합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두 후보를 뺀 채 TV토론회가 진행된다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도 불사한다는 입장입니다.

과거 비슷한 사례에서 실제로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진 경우도 있는 만큼, 두 후보 측의 거센 반발이 이재명-윤석열 후보 간 양자 토론의 막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의 키워드 짚어봤구요.

이어서 민심상황판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상황판에서는 오전 나온 한국갤럽 결과 보겠습니다.

다자대결 결과부터 볼 텐데요.

이재명 후보 37%, 윤석열 후보 31%, 심상정 후보 3%, 안철수 후보 17%로 집계됐습니다.

앞선 조사들과 비교한 추이를 보면,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후보 모두 지지율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후보는 지난주보다 1%p, 윤 후보는 5%p, 오르면서 이 후보와 윤 후보 격차가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습니다.

안 후보는 2%p 오르면서 지지율 20%대를 넘볼 수 있는 상황까지 치고 올라온 상황인데요.

연령별 지지율 보면, 20대에서는 윤 후보의 지지율이 크게 오른 모습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각각 소폭 하락, 상승하며 안철수 24%, 윤석열 23%, 이재명 2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징적인 부분은 윤 후보의 20대 지지율이 올랐음에도 다른 두 후보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대신 이번주 '의견 유보' 답변의 하락 비율이, 윤 후보의 이번주 20대에서의 상승분과 거의 일치하는 점은 눈여겨볼 만한 대목입니다.

30대에서는 지난주보다 이 후보는 2%p, 윤 후보 7%p, 안 후보는 4%p 상승하는 등, 세 후보 모두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각 후보별 지지율 상위 지역도 추려봤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경우에는 호남권과 수도권, 서울 순으로 나타났구요.

윤 후보는 대구경북과 부울경, 충청권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안 후보의 경우 충청권에서 모든 권역 중 유일하게 20% 넘는 지지를 받은데 이어, 대구경북에서도 지지율이 17%에 달한 점이 눈에 띕니다.

끝으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 비교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정당 지지율부터 보면 민주당은 1%p 하락했고, 국민의힘은 이번 주 윤 후보의 지지율 상승폭과 일치하는 5%p 오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정당 지지율과 후보 지지율을 함께 놓고 보면, 현재로선 민주당에선 후보가 당을, 국민의힘에선 당이 후보를 이끌고 간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선 54일 앞둔 현장 상황 오늘은 여기까지 짚어보겠습니다.

생생한 대선레이스 상황은, 다음 주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대선 상황실이었습니다.

#대선토론 #이재명 #윤석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