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2주 앞으로 다가온 4.7 보궐선거는 거대 양당의 정면 대결 구도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그동안 주목받던 야권 단일화, 승자는 오세훈 후보였는데요.
서울시장 본선 대진표가 확정되면서 선거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스튜디오에 직접 모셨습니다.
<질문 1> 10년 전 서울시장직에서 내려온 후 10년 만에 야권 단일후보로 재도전하시게 됐습니다. 국민의힘 경선 과정과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을 거치면서 오 후보가 화려하게 부활했다. 이런 평가가 많습니다. 지난 10년 오 후보님은 어떤 것을 잃고 어떤 것을 얻으셨습니까?
<질문 2>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단일화 과정을 다시 짚어보고 싶은데요. 사실 그간 이러다가 단일화 협상이 깨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단일화 과정에서 언제가 가장 고비였습니까?
<질문 3> 사실 국민의힘 경선도 그렇고, 안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에서도 초반에는 오 후보님이 뒤지는 것으로 나왔지만 결국 역전극을 쓰셨습니다. 어떤 부분이 승리의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4> 오늘 의원총회에 안 대표도 참석해 적극적으로 오 후보를 돕겠다고 말했는데요. 안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이 나란히 공동 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앞으로 선거 과정에서 안 대표나 금 전 의원이 어떤 모습을 보여주실지 궁금해하는 시청자분들이 많은데요.
<질문 4-1> 단일화 과정에서 야권 대통합 이야기가 나오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자주 소환되고 있죠. 오 후보님 윤 전 총장과 모종의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히신 바 있는데, 앞으로 선거 과정이나 그 이후, 윤 전 총장과의 연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질문 5> 사실 단일화 과정에서 안 후보와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가시 돋친 말을 많이 주고받으셨는데요. 이제 오 후보님의 승리를 위해 같이 뛰실 텐데, 안 후보와 김 위원장이 혹시 불협화음을 내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민주당은 오 후보님과 관련해 연일 내곡동 땅 관련한 의혹을 제기 중이죠. 명확히 해명이 되지 않았다라는 것이 민주당의 주장인데요. 특히 오 후보님이 여러 번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질문 7> 민주당은 오 후보님이 서울시장이 되면 초중고 무상급식을 좌초시킬 수도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답을 해주신다면요.
<질문 8> 사실 오 후보님도 여러 공약을 제시하셨는데. 워낙 단일화 이슈가 커져서 오 후보님의 공약 자체는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은 측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 공약, 이것만은 알리고 싶다' 하는 것 있으실까요?
<질문 9> 현재 여론 조사상으론 오 후보가 박영선 후보보다 앞서는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남은 2주 지키기를 위한 전략 어떻게 세우셨습니까?
<질문 10> 최근 오 후보님 공식 석상에서 서울 시민들께 감사 인사를 하며 울컥하시는 모습을 많이 봤어요. 마지막으로 그간 선거 운동하면서 시민들에게 들었던 이야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 하나 소개해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