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김정은 재등장' 이후…남북미 한반도 정세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특보] '김정은 재등장' 이후…남북미 한반도 정세는
  • 송고시간 2020-05-05 11:42:30
[뉴스특보] '김정은 재등장' 이후…남북미 한반도 정세는

<출연 :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종적을 감췄던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불안하던 한반도 정세가 안정화되는 분위깁니다.

그간 건강이상설, 사망설 등을 쏟아냈던 태영호, 지성호 두 국회의원 당선인은 결국 자신들의 발언에 대해 공식사과하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최고의 대북 전문가시죠.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과 함께 북한 소식 정리하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이 이야기, 안 나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간 모습을 감췄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등장했습니다. 지난 20일간, 국내외 언론과 탈북인사들이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 사망설까지 주장해 혼란스럽기도 했는데요. 정 장관님은 그동안 일관되게 김정은 위원장의 복귀를 예상하셨거든요. 어떤 배경에서 이런 예측을 하신건가요?

<질문 1-1> 그렇다면, 김 위원장 지난 20일간 왜 모습을 감췄을까요? 그간 어디에서 무슨 일을 했을 거라고 추정하세요?

<질문 1-2> 공개된 당시 영상을 보면, 김 위원장 보란 듯이 지팡이 없이 혼자 걷고, 담배까지 피우더라고요. 이로써 건강이상설은 완전히 소멸됐다고 볼 수 있는 겁니까?

<질문 1-3> 20일간 국내외 매체와 탈북인사들의 건강이상설 등 제기에도 북한, 특별한 반응없이 침묵하지 않았습니까? 특별한 이유가 있었을까요?

<질문 2> 그렇게 20일간 모습을 감췄던 김 위원장이 모습을 드러낸 게 바로 순천인 비료공장 준공식이었습니다. 이 곳을 재등장 장소로 선택한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일부 미국 전문가들은 비료공장에서 비료만 추출 할 수 있는 건 아니라며 핵 개발을 위한 '우라늄' 추출 작업에 동원될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질문 3> 이번 준공식 영상에서 주목됐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김여정 부부장의 위치였습니다. 김 위원장의 바로 옆. 자신보다 당내 공식 서열이 높은 김덕훈 당 부위원장보다도 상석에 앉았거든요. 당내 서열 변화가 있는 걸까요? 배경은 어떻게 분석하세요?

<질문 3-1> 김정은 위원장이 모습을 감추는 사이, 김여정 부부장의 권력승계설, 여왕설까지 등장했습니다. 향후 북한의 권력체계에 변화가 온다면 김여정 부부장의 권력승계 가능하리라 보세요?

<질문 3-2> 한편,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재등장으로 교착 상태인 북미협상이 계속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오는 11월 미국 대선까지는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질문 4> 국내에서는 또 다른 논란도 있었습니다. 바로 탈북자 출신의 태영호, 지성호 통합당 당선인들이 제기한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 사망설. 이른바 가짜뉴스 논란인데요. 김 위원장의 등장에도 두 당선인, 아니면 말고 식의 언행을 이어가다, 결국 사과까지 하는 사태가 발생했거든요. 먼저 이번 사태, 어떻게 보세요?

<질문 4-1> 여당 일각에서는 정치적 책임론을 거론 중이기도 한데요. 특히 김부겸 의원, 두 당선인은 국방위와 정보위에는 절대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주장까지 하고 나섰거든요. 정 전 장관님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질문 4-2> 반면 "북한에 특이동향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유지해 온 우리정부의 대북 정보 능력이 확인된 상황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질문 5> 북미 관계도 잠시 짚어보죠. 이번 김정은 위원장의 재등장에 대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건강히 돌아와 기쁘다"는 메시지를 남기지 않았습니까? 유화적 제스처를 취한 셈인데요. 아직 북측 반응은 없습니다만, 경색된 북미 관계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앞으로 북미 관계, 어떻게 전망하세요?

지금까지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