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풍향계] 슈퍼여당 원내대표 선출 임박…'막강 권한' 주인공은?

명품리포트 맥

연합뉴스TV [여의도풍향계] 슈퍼여당 원내대표 선출 임박…'막강 권한' 주인공은?
  • 2020-05-03 09:13:30

[여의도풍향계] 슈퍼여당 원내대표 선출 임박…'막강 권한' 주인공은?



[앵커]



민주당은 오는 목요일(7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합니다.



총선에서 압도적인 과반 의석을 확보한 슈퍼 여당의 원내 사령탑은 소위 '개헌 빼고 뭐든지 다 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가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이번주 여의도 풍향계에서는 원내대표 경선을 앞둔 민주당 분위기를 지성림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민주당의 원내대표 경선은 '3파전'으로 치러집니다.



21대 국회에서 4선이 되는 김태년 의원과 정성호 의원, 3선이 되는 전해철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김 의원과 전 의원은 당내 주류인 '친문계', 정 의원은 계파색이 옅은 이른바 '비주류'로 분류됩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집권여당의 첫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경험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김태년 /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가시화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은 정책위의장을 하면서 경제정책 전반을 다뤄보고 경제를 가장 잘 아는 저 김태년이 앞장서서 진두지휘하겠습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친문' 핵심 전 의원은 청와대와의 소통을 가장 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힙니다.



<전해철 /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당이 청와대·정부와 일체감을 가지고 긴급한 현안에 대해 즉시 협력해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청와대와 소통하며 일로서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원내대표가 필요합니다."



민주당 비주류를 대표하는 정 의원은 계파 정치를 지양하고 당내 다양한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2년 뒤 정권 재창출을 이뤄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정성호 /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겸손과 실력, 통합이 원내 운영의 기조가 되어야 합니다. 사심 없고, 계파도 없고, 경험이 많은 합리적 실용주의자인 원내대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초선 당선인들의 표심이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지역구 당선자 68명에,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중 민주당에 합류할 예정인 15명까지 포함하면 초선만 83명에 달합니다.



경선에서 투표권을 행사할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중 초선만 약 47%에 달하는 만큼 각 후보는 초선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김 의원은 초선 의원을 상임위에 우선 배정하겠다고 밝혔고,



<김태년 /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초선 의원님들은 우리 당의 얼굴이자 미래의 지도자들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초선 의원님들이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전 의원은 국회의원 선수와 관계없이 모든 민주당 의원의 입법을 브랜드화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전해철 /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국회의원의 전문성, 관심 분야에 따라 반드시 하고자 하는 제도적 개선을 대표 입법 브랜드로 당 차원에서 지원하겠습니다. 원내에서 함께 관리하며 추진하겠습니다."



계파색이 없는 정 의원은 공정성을 무기로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정성호 /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 "보직 장사는 절대 하지 않겠습니다. 상임위 배정과 원내 인사는 선수와 지역 등 관례와 원칙에 따라 각 의원들의 특장을 살려 엄정하게, 공정하게 하겠습니다."



초선 당선인들은 아직 뚜렷한 계파색이 없지만, 이들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영입 인재'들은 당내 주류와 심정적으로 가까운 만큼 친문 후보인 김 의원이나 전 의원을 선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하지만 친문 표심이 분산될 경우 정 의원에게 유리하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친문 내에서 재야운동권 출신 인사들은 김 의원으로, 참여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전 의원으로 지지가 갈릴 수 있다는 겁니다.



진보·개혁 성향의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와 재야 운동권 출신이 주축인 민평련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도 관심입니다.



더미래와 민평련에는 각각 30여명의 현역 의원이 속해 있고 초선 당선인도 영입 중이어서 이곳에서 형성되는 여론이 경선의 중요 변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임 원내대표는 슈퍼 여당의 원내 수장으로 막강한 협상력과 권한을 갖게 되지만, 그에 따른 책임과 산적한 과제도 만만치 않습니다.



21대 국회 원 구성 협상과 공수처 출범이 첫 과제가 될텐데요.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나누는 원 구성 협상에서 여야는 국토위와 같은 인기 많은 상임위와 법안이 본회의에 제출되기 전 마지막 관문인 법사위의 위원장 자리를 놓고 매번 신경전을 벌여왔습니다.



압도적 과반 의석을 가진 만큼 협상에서 절대적 우위에 있지만, 처음부터 야당을 무시하고 밀어붙일 경우 후폭풍이 닥칠 수 있습니다.



공수처장 후보 추천은 더 큰 난제입니다.



통합당이 '공수처 설치법 폐지'를 총선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완강히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수처 설치법을 보면, 야당 몫 추천 위원 2명이 모두 반대하면 공수처장 후보를 정하지 못하게 돼 있습니다.



즉, 통합당에서 '오케이'를 얻어내야만 예정대로 7월에 공수처 출범이 가능하다는 말인데요.



새 원내대표의 대야 협상력을 가늠할 중대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민주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은 17대 국회에서 과반 의석을 차지했지만, 당내 갈등으로 내홍을 겪었는데요.



당시 초선 의원 108명이 각자 생각이 달라 '108 번뇌'라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초선을 비롯해 180명에 가까운 의원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것은 원내대표 임기 내내 가장 큰 숙제가 될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21대 국회가 '일하는 국회'로 기록될지, 아니면 '여당의 독주 무대'라는 비판을 받을지, 민주당 원내대표가 과연 어떤 리더십을 발휘할지에 벌써부터 초미의 관싱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의도 풍향계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