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탄핵 정국 속 정치권 '혼돈'…설 여론조사 접전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탄핵 정국 속 정치권 '혼돈'…설 여론조사 접전
  • 송고시간 2025-01-28 18:07:37
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뉴스초점] 탄핵 정국 속 정치권 '혼돈'…설 여론조사 접전

<출연:이종근 시사평론가, 조현삼 변호사>(1월 27일 뉴스)

구치소에서 설 연휴를 맞게 된 윤 대통령이 측근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여야는 설 연휴 지지율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이종근 시사평론가, 조현삼 변호사와 짚어봅니다.



<질문1> 헌정 사상 처음이죠, 현직 대통령이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여야는 검찰 기소를 두고 입장 차를 보였죠. 국민의힘은 "절차의 완결성과 법적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고 이에, 민주당은 "제 입맛에 안 맞는다고 사법체계를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는데요?

<질문1-1> 윤 대통령은 구속기소와 관련해 "각오하고 시작한 일이었다"며 "국민을 믿고 당당하게 대처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2> 구치소에서 설 연휴를 맞게 된 윤 대통령, 내란죄 혐의로 기소된 재판과 탄핵 심판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향후 사법절차 진행에 있어서 윤 대통령의 전략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3> 최근 여러 여론조사에서 여야 지지층이 결집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탄핵 정국 속에서도 여야 지지율이 8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와는 분위기가 많이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질문4>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과의 결별은 없다"며 구속기소한 검찰을 이틀째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데요. 여당에서 탄핵 찬성파가 탈당이나 창당을 않은 건 8년 전 학습 효과라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5> 여론조사들에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지만 박스권에서 정체된 모습도 보입니다. 현재 이 대표 지지율 흐름에 대해선 어떻게 분석 하시나요?

<질문6> 이재명 대표와 여권 후보들 간 1대1 가상 대결 조사 결과를 보면요. 여야 주자가 오차 범위 안 접전이라는 결과도 있고요. 확고한 우세로 나온 조사도 있습니다. 향후 조기 대선이 치러진다면 판세를 가를 주요 변수는 어디에 있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7> 여권 잠룡들에 대한 여당 내 평가도 궁금합니다. 김문수 장관이 여권 내 1위를 기록하고 있고요. 오세훈·홍준표 시장, 유승민 전 의원도 거론됩니다. 한동훈 전 대표나 나경원 의원, 이준석 의원 등도 변수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7-1> 김문수 장관이 여권 내 선두를 달리는 모습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눈에 띄는 모습입니다. 실제 대선에 뛰어들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8> 민주당에서도 "이재명만으로는 안 된다"는 주장이 비명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죠. 이재명 대표는 다양성의 한 부분이라는 반응입니다. 연휴 이후 정세균 전 총리의 토론회가 열린다고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