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요즘 각종 비용 걱정 때문에 인공지능 로봇으로 해법을 찾는 곳들이 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로봇의 역할이 더 다양해졌습니다.
인력난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관광업계에 큰 도움이 되어주고 있다는데요.
한지이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가평 연인산에 있는 한 캠핑장, 로봇이 분주히 배달을 다닙니다.
그동안에는 손님들이 직접 20kg에 달하는 장작부터 각종 물품을 직접 들고 오르막을 이동해야 해 불편이 컸습니다.
해법이 되어준 건 바로 배달 로봇. 지난 5월 2대를 도입했는데, 구인 부담도 줄고 매출도 올랐습니다.
<전응식 / 캠핑장 대표> "(장점은) 고객 입장에서 굉장히 좋아하시는 거고요. 매점에 대한 매출이 5월부터 10월 말까지 통계를 잡았을 때 20% 이상 매출 증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일손을 던 건 기본이고, 손님들 반응도 아주 좋습니다.
<박재현 / 서울시 광진구> "캠핑을 하는 사람으로서 장작이나 이런 건 무거우니까 들고 왔다 갔다 하기가 힘든데 아무래도 로봇이 앞까지 배송해주니까 너무 편한 것 같습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처럼 관광 분야 기업들이 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ICT 기술 등 디지털 혁신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혁신 바우처 사업을 시작해 올해까지 약 700개 사가 디지털 전환을 이뤄냈는데, 이를 통해 비용, 인력 부족으로 하지 못했던 우수한 관광콘텐츠를 확보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김석일 /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육성팀 차장> "내년부터는 서비스 로봇 같이 최신 기술, 그리고 요즘에 많이 나오는 AI 관련 기술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조금 더 집중해서 지원해드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꼭 참여하셔야 합니다."
또 분야별 전문 자문단의 멘토링도 함께 지원 돼 경영 효율성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의 혁신 바우처 지원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속도가 나면서 관광산업의 경쟁력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영상취재기자 : 송철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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