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 "국민 요구는 특검"…다음달 14일 표결 추진

정치

연합뉴스TV 민주 "국민 요구는 특검"…다음달 14일 표결 추진
  • 송고시간 2024-10-24 20:01:46
민주 "국민 요구는 특검"…다음달 14일 표결 추진

[앵커]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김건희 여사 문제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특별감찰관 추천 방안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특검법이 국민의 요구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민주당은 다음 달 14일 본회의를 열어 세 번째로 발의한 김여사 특검법 표결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다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와 관련한 국민의 일관된 요구는 특별감찰관이 아니라 특검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한동훈 대표를 향해 특검을 수용하라고 재차 압박했습니다.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건희 특검을 반대한다면 비겁하다는 소리만 듣게 될 것입니다. 피하지 말고 행동으로 국민 앞에 결기를 보여주기 바랍니다."

민주당은 국정감사가 끝난 뒤 본격적으로 김여사 특검법을 심사하고, 이재명 대표 1심 선고 하루 전날인 다음달 14일 본회의를 열고 표결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다음 달 안에 재표결까지 진행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습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 특검법 내용의 협상 가능성도 내비쳤습니다.

친윤계와 친한계의 내부 갈등을 지렛대로 삼아 여당 이탈표를 최대한 끌어내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조승래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논의의 문을 활짝 열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한동훈 대표의 당대표 공약이던 채해병 제3자 특검법도 수용한 바 있습니다. 하루빨리 결단하십시오."

민주당은 이르면 다음 주 중으로 예상되는 2차 여야 대표회담에서도 김여사 특검법을 주요 의제로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다음 달 2일에는 김여사 특검법을 관철시키기 위한 규탄대회를 열어 여론전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이다현입니다. (ok@yna.co.kr)

#특검 #김건희여사 #더불어민주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