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고속도로에는 교통사고를 처리하고 위험물을 치우는 안전 순찰차가 24시간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행거리가 30만km를 넘는 노후 차량이 태반이라 오히려 안전순찰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선홍 기자입니다.
[기자]
중부고속도로 하행선을 주행하던 안전 순찰차가 급히 갓길에 정차합니다.
<현장음> "동물 사체 같은데?"
시속 100km로 달리는 차들을 멈춰 세우고 고속도로 한가운데에서 낙하물을 치우는 이들은 고속도로 안전순찰원들입니다.
도로 안전을 위해 3교대로 24시간을 근무하는 순찰원들의 주 업무는 고속도로 순찰입니다.
쉬지 않고 달리다 보니 지치는 건 순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2년 만에 20만km를 달린 이 순찰차는 오늘도 중부고속도로 80km 구간을 3~4번 왕복합니다.
매일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거리를 주행하는 셈입니다.
이 차를 타는 박성모 순찰원의 이전 순찰차는 최근 수리에 들어갔습니다.
6년 만에 주행거리 58만km를 찍고 결국 고장이 난 겁니다.
이미 폐차 대상 수준의 거리를 주행한 순찰차로 근무하는 안전순찰원들은 불안합니다.
<박성모 / 한국도로공사 안전순찰원> "차량이 노후화되다 보니까 전자장비부터 엔진 쪽에 문제가 생기니까 항상 위험에 노출돼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현재 운행 중인 안전 순찰차의 60%가 주행거리 30만km를 초과했고, 70만km를 넘긴 순찰차도 있었습니다.
차량 내용연수를 넘긴 순찰차도 3대 중 1대꼴로 집계돼 순찰원 안전이 불안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손명수 /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속도로 안전순찰원들의 안전을 위해서도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고속도로 지킴이들의 안전도 한 번 더 돌아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선홍입니다. (redsun@yna.co.kr)
[영상취재기자 : 김봉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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