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동남아 3국 순방…"日 총리와 회담 협의중"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동남아 3국 순방…"日 총리와 회담 협의중"
  • 송고시간 2024-10-04 05:20:23
윤대통령, 동남아 3국 순방…"日 총리와 회담 협의중"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다음주 필리핀·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하는 데 이어 라오스를 찾아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대통령실은 일본 신임 총리와 양자 회담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한대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5박6일 동남아 순방길의 마지막 방문지는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라오스.

윤 대통령의 아세안 참석은 이번이 세 번째로, 지난해 발표했던 한-아세안 연대구상을 구체화하기로 했습니다.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수립해서 한-아세안 관계를 최고 단계로 격상하기로 했습니다. 한-아세안 관계가 이제 최상의 상태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증표가 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또한 한·일·중이 참여하는 '아세안+3' 정상회담에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라오스에선 윤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신임 일본 총리 간 첫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시바 총리가 라오스에 온다는 전제로 양자 회담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라오스를 찾기 전, 윤 대통령은 필리핀과 싱가포르를 먼저 국빈 자격으로 방문해 무역 투자와 첨단기술 협력 방안 등을 협의할 방침입니다.

특히 필리핀에선 원전 건설도 의제로 오를 예정입니다.

<박춘섭 / 대통령실 경제수석> "필리핀은 세계 최고의 원전 경쟁력을 갖춘 한국과의 협력을 희망하고 있으며, 이번 방문 계기에 보다 구체적인 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이 한-아세안의 경제협력 관계를 심화·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조한대입니다. onepunch@yna.co.kr

[영상취재기자 이일환 윤제환 정창훈]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라오스 #아세안 #일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