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해리스·트럼프 유세 재개…미 대선 앞두고 북 도발

세계

연합뉴스TV [뉴스초점] 해리스·트럼프 유세 재개…미 대선 앞두고 북 도발
  • 송고시간 2024-09-18 14:50:43
[뉴스초점] 해리스·트럼프 유세 재개…미 대선 앞두고 북 도발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암살 미수사건' 이후 해리스 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양 진영이 다시 유세를 재개했습니다.

북한은 엿새 만에 탄도미사일 발사에 나섰는데요.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두 번째 피살 위기를 넘긴 뒤 개최한 첫 대규모 대중 행사에서 "대통령직은 위험한 비즈니스"라며 "중요한 대통령들만 총에 맞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발언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2> 트럼프가 두 번째 암살 시도는 바이든과 해리스 때문이라고 주장해 논란입니다. 대선까지 50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책임론으로 몰아가는 모습인데요. 밴스 부통령 후보도 여기에 연일 힘을 싣고 있습니다. 어떤 의도로 보세요?

<질문 3> 유세 일정을 재개한 해리스는 재차 정치적 폭력을 규탄한다고 강조했고요. 백악관도 트럼프가 제기한 책임론에 불쾌감을 보였습니다. 어떤 형태의 폭력도 조장한 적이 없다며, 오히려 그런 발언들이 위험하다고 지적했는데요?

<질문 4> 미 백악관은 해리스가 트럼프와 직접 통화한 사실도 전했습니다. '통화는 짧고 정중했다'며 해리스는 트럼프가 무사해서 다행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설명했는데요. 두 사람 어떤 대화를 나눴을까요?

<질문 5> 대선 TV토론 이후 여론조사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해리스는 51%, 트럼프는 45%의 지지율로 첫 TV토론 이전보다 격차가 3%p 더 벌어졌습니다. 지난 토론회에서 해리스가 우세했다는 평가가 많았죠?

<질문 6> 하지만 트럼프 암살 미수 사건 이후 여론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지는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번 두 번째 암살 미수 사건이 첫 번째 사건처럼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 북한이 오늘 새벽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지난 12일 신형 600㎜ 방사포 시험사격 이후 엿새 만입니다. 북한은 지난 7월 고중량 탄두를 장착했다면서 추가 시험 발사를 예고했는데, 이번 발사가 해당 시험일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7-1> 발사 지점인 평남 개천에서 약 400㎞ 거리의 동해상에는 '피도'라는 북한 SRBM 사격 지점이 있어 북한이 이 섬을 겨냥해 쐈을 가능성도 나오는데요?

<질문 8> 앞서 핵탄두 제조에 쓰이는 고농축 우라늄 제조시설을 공개한 데 이어 추석을 전후해 남측으로 '쓰레기 풍선'을 날려 보내는 도발도 이어갔습니다. 미 대선을 의식해 복합 도발에 나선 모습인데, 추가 도발 가능성도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