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의도펀치] 야, 특검법 단독 법사위 처리…협의체 의료계 참여 변수

정치

연합뉴스TV [여의도펀치] 야, 특검법 단독 법사위 처리…협의체 의료계 참여 변수
  • 송고시간 2024-09-11 16:00:36
[여의도펀치] 야, 특검법 단독 법사위 처리…협의체 의료계 참여 변수

<출연 : 이상휘 국민의힘 의원·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여야 의원들의 뜨거운 정치토론 <여의도 펀치>.

오늘은 국민의힘 이상휘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현정 의원과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미국 대선 이야기 잠깐 해보겠습니다. 초박빙 판세 속에 진행된 카멀라 해리스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후보의 첫 TV 토론이 마무리됐습니다. 한반도 문제가 언급될지도 관전 포인트였는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거론하며 맞붙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곧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데요. 의정 갈등 장기화로 연휴 기간 응급실 운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의료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3> 여야 정치권은 의정 갈등을 풀기 위해 '여야의정 협의체'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여야가 한목소리로 의료계를 향해서 협의체 참여를 요청하고 있지만, 협의체를 바라보는 여야의 시선은 다소 다른 것 같습니다. 이번 협의체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의료계가 2025학년도 의대 증원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협의체 구성이 난항입니다. 이미 2025학년도 수시 모집이 시작된 상황인데요, 2025학년도 의대 증원 관련 논의가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5> 의료계는 보건복지부 장·차관의 경질도 요구하고 있는데요. 두 분은 어떤 입장이십니까?

<질문 6> 추석을 앞두고 민주당이 내일 본회의에 쟁점 법안들을 올릴지 주목됐는데요. 법사위에서 야당 단독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해병대원 특검법, 지역화폐법을 모두 통과시켰습니다. 김 의원님, 내일 본회의 처리 수순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국민의힘에선 필리버스터 대응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현실화할 경우 추석 연휴 기간에 필리버스터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국민의힘, 어떤 대응책 세우고 계시는가요?

<질문 8> 여야는 어제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일 정책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는데요.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은 "윤 대통령이 지난 정권에서 악화한 한일관계의 돌파구를 열었다"면서 "야당이 이를 폄훼하고 '반일 선동 편 가르기'에 골몰해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정부 인사들이 '친일 성향'을 띄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공방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