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뉴스] 은퇴자 노린 가상자산…"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外

사회

연합뉴스TV [슬기로운 생활뉴스] 은퇴자 노린 가상자산…"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外
  • 송고시간 2024-08-05 18:41:31
[슬기로운 생활뉴스] 은퇴자 노린 가상자산…"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外

생활속 잇한 소식 전해드리는 슬기로운 생활뉴습니다.

▶ 내년 최저임금 1만 30원 고시

고용노동부가 내년 적용 최저임금을 시간급 1만 30원으로 오늘 결정·고시했습니다.

1주 소정근로 40시간 근무로 월 209시간 기준을 적용해 월급으로 환산하면 209만 6,270원입니다.

고용부는 지난달 12일 최저임금위원회가 11차례 전원회의를 거쳐 의결한 최저임금안을 고시한 뒤 29일까지 이의제기 기간을 운영했고, 노사의 이의제기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 은퇴자 노린 가상자산 불법다단계 피해주의보

은퇴자들의 노후자금을 노린 가상자산 활용 불법 다단계가 급증하면서 서울시가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시는 불법 다단계 영업행위에 대한 정보활동 및 수사를 통해 지난해부터 지난달 말까지 방문판매법 위반 혐의로 총 21건을 입건했고 17건을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60대 이상 사이버 사기 피해자 수는 1만1천여 명에 달해, 5년 전보다 4배가량 급증했습니다.

시는 광고 마케팅, 인터넷 쇼핑몰 분양 등과 관련한 사업을 표방하는 다단계업체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불법행위를 목격할 경우 신속히 제보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롯데리아 버거류 가격 평균 2.2% 인상

롯데리아가 버거류 가격을 평균 2.2%, 100원에서 200원 올리기로 했습니다.

대표 메뉴인 '리아 불고기'와 '리아 새우'도 단품 기준 100원 올라 각각 4700원과 4800원으로 조정되고요. 그 외 디저트류 등 68개 품목의 가격도 평균 3.3% 오릅니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2월에도 제품 판매가격을 평균 5.1% 인상했습니다.

▶ 머스크 "뉴럴링크, 두 번째 환자 뇌에 칩이식 성공"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의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두 번째 환자의 뇌에, 자사가 개발한 컴퓨터 칩을 성공적으로 이식했다고 머스크가 밝혔습니다.

머스크는 팟캐스터 렉스 프리드먼의 팟캐스트에서 이같이 전하고, 두 번째 환자도 첫 번째 환자와 비슷하게 척추 손상을 입은 환자라고 말했습니다.

첫 대상자였던 사지마비 환자는 지난 3월 손발을 움직이지 않는 채 마우스 커서를 조작해 온라인 체스를 두는 모습이 생중계됐지만, 최근 연결 부위에서 일부 문제점이 확인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슬기로운 생활뉴스였습니다.

#최저임금 #고용노동부 #은퇴자 #불법다단계 #롯데리아 #머스크 #칩이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