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로또 청약' 이틀째 청약홈 마비…초유의 마감 연장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로또 청약' 이틀째 청약홈 마비…초유의 마감 연장
  • 송고시간 2024-07-30 13:43:40
[경제읽기] '로또 청약' 이틀째 청약홈 마비…초유의 마감 연장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어제 청약 홈페이지 접속이 마비되면서 한국부동산원이 급기야 접수 마감 시간을 연장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오늘 역시 청약홈 서버 지연이 계속되고 있는데 이른바 '로또 청약' 일정이 맞물렸기 때문이죠?

<질문 2> 당첨만 돼도 높은 시세 차익이 예상되다 보니 청약 열기가 뜨겁지만 무턱대고 청약을 신청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3> 최근 서울 및 수도권 핵심 지역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청약 과열 분위기까지 더해지며 부동산 시장이 본격 달아오르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있는데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4> 다음 주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구영배 큐텐 대표가 자신의 지분을 팔아서라도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입장을 밝힌지 하루가 채 지나기 전, 티몬과 위메프가 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습니다. 신청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질문 5>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면 어떤 절차를 밟게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법정관리가 불발될 경우엔 파산할 가능성이 높은데 판매대금과 소비자 환불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질문 6> 한편, 여행업계에서 자체 보상안을 마련해 피해자 구제에 나섰으나, 정작 일찍 자진 취소를 결정한 소비자들은 구제 대상에서 제외돼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왜 보상 여부가 엇갈리게 된건가요?

<질문 7> 티몬과 위메프가 지난해 상반기부터 사실상 재무 관리 기능을 박탈당한 채 영업과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는 기형적인 조직 운영을 해온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두 업체의 판매 건수가 늘어날수록 물류를 맡은 큐익스프레스 매출이 증가하는 구조였는데 상장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걸까요?

<질문 8> 마지막으로,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한때 7만 달러 선을 터치한 뒤 곧바로 반락하는 등 출렁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상승세 배경으로 미국 대선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호적인 발언들이 꼽히는데 어떤 이야기가 나왔었나요?

<질문 9> 시장의 관심은 이번 주에 예정된 FOMC에서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오는 9월 기준금리를 인하할거란 기대감도 비트코인 가격을 밀어올리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전망은 어떻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