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5대은행 가계대출 급증세…나흘 새 2.2조↑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5대은행 가계대출 급증세…나흘 새 2.2조↑
  • 송고시간 2024-07-08 13:36:40
[김대호의 경제읽기] 5대은행 가계대출 급증세…나흘 새 2.2조↑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가계부채 증가세가 빨라지고 있어 우려가 큽니다. 7월에 들어서만 주요 은행들의 가계 대출 규모가 2조 원 넘게 늘어났는데 가장 주요한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2> 주택담보대출은 물론 감소세를 보이던 신용대출마저 증가했는데 어떻게 진단하시나요? 큰돈을 빌려 부동산과 주식을 사들이는 영끌·빚투 열풍이 되살아나고 있는 걸까요?

<질문 3> 정부가 가계부채 경고음을 울리고 있지만 스트레스 DSR 2단계 적용 시점을 연기하고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 요건을 완화하는 등 상충하는 금융정책도 추진해 엇박자 지적도 나오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4> 이번 주 목요일에 하반기 첫 한은 금통위가 열리는데 금리 인하 가능성은 어떨까요? 금리 인하 시기가 늦어지면서 내수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서울 아파트 전세 비중이 60%를 돌파하면서 3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021년 시작된 금리 인상 기조와 전세 사기 우려로 떨어졌던 전세 비중이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는 것,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질문 6> 전세 비중이 높아진 것뿐만 아니라 서울 아파트를 중심으로 전셋값이 58주 연속 오르면서 집값이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 어떻습니까? 거래량도 늘어나는 모습인데 본격적인 부동산 상승장이 시작됐다고 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채솟값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쌈 채소 가격은 일주일 사이에 10% 넘게 상승했다던데 실제 채소 가격, 얼마나 올랐나요?

<질문 8> 장마가 끝나도 폭염, 태풍 등 여름철 재해에 따라 농산물값이 추가적으로 오를 수 있지 않나요? 물가가 고공행진하며 부담 때문에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건 아닐지 우려되는데 영향은 어떨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