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장마 본격 시작…최소 열흘간 '도깨비 장마'

날씨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장마 본격 시작…최소 열흘간 '도깨비 장마'
  • 송고시간 2024-07-02 09:50:01
[뉴스초점] 장마 본격 시작…최소 열흘간 '도깨비 장마'

<출연 : 맹소영 기상 칼럼니스트>

잠시 물러났던 장마전선이 다가오면서 전국에 또 많은 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폭우가 예상되는데요.

특히 이번 장마는 시작부터 예사롭지 않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맹소영 기상 칼럼니스트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질문 1> 어제까지만 해도 잠시 비가 주춤하면서 맑고 더웠는데, 하루 만에 날씨가 급변했어요. 곳곳에 비가 내리고 있는데, 현재 장마 상황부터 알아볼까요?

<질문 2> 특히 오늘과 내일은 남부 지방보다 서울 등 중부 지방에 더 많은 비가 내린다고 하는데, 얼마나 더 내리는 겁니까?

<질문 3> 주말부터 비가 먼저 시작됐던 제주에서는 200mm 이상 많이 내렸는데요. 시간당 80mm가 넘는 기록적인 폭우였는데, 이번에도 호우 예비특보가 내려졌다고요?

<질문 4> 올해 본격적인 장마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조금 늦게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이번 장마 언제까지로 예상하면 될까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최근 장마가 과거 공식과 달라지고 있단,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갑자기 많은 양이 비가 쏟아지는 '도깨비 식 폭우'란 말이 자주 쓰이는 것도 그렇고요. 왜 그런 겁니까?

<질문 6> 특히나 이번 장마는 강력한 폭우를 몰고 올 수 있는 위험 요소가 여럿이란 이야기도 나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7> 그런가 하면 비가 오는데 또 어떤 지역은 비가 오지 않고 굉장히 습하고 덥기만 한 경우도 잦았는데요, 이렇게 날씨가 차이가 큰 이유는 뭘까요?

<질문 8> 언젠가부터 장마가 끝나면 비가 더 많이 오는 현상이 지속되기도 하는데요. 올해도 반복될까요?

<질문 9> 매년 장마철이 되면 전국적으로 산사태 피해가 끊이질 않는데요. 특히나 이번처럼 비의 양도 많고 강도도 센 물 벼락이 쏟아진다면 위험성은 더 커지는 것 아닙니까?

<질문 10> 계속해서 많은 비가 예보돼 있는 만큼 피해가 없도록 미리미리 잘 챙겨야 겠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장마철에 특히나 어떤 것들을 더 주의하면 좋을까요?

<질문 11>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닥치는 태풍도 걱정인데요. 올해 태풍은 이례적으로 셀 것이다, 이런 분석도 있더라고요. 어떻게 보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