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31명 사상' 화성 화재…30여 초 만에 4차례 폭발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31명 사상' 화성 화재…30여 초 만에 4차례 폭발
  • 송고시간 2024-06-25 20:00:58
[뉴스프라임] '31명 사상' 화성 화재…30여 초 만에 4차례 폭발

<출연 :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

경기 화성시 리튬전지 제조공장 화재로 현재까지 31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저희 연합뉴스TV가 입수한 화재 발생 당시 현장 CCTV를 보면 당시 폭발과 동시 불길과 연기가 얼마나 순식간에 번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당시 상황 또 이렇게 큰 인명피해로 이어진 이유가 뭔지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어제 발생한 화재는 공장 2층에 보관돼 있던 리튬 배터리 1개에 불이 붙기 시작해 주변 배터리로 옮겨가며 폭발이 발생했습니다. 이 모습이 담긴 CCTV 화면을 저희가 단독 입수했는데요. 함께 보시면서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불이 나자 작업자들이 분말소화기로 진화하려 했지만 불길이 잡히긴 커녕 폭발이 일어나면서 불길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유가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리튬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대비가 부족했기 때문에 큰 피해가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업체 대표는 "리튬 전지의 위험성을 알기에 최대한 가까운 곳에 리튬 진화에 적합한 소화기를 배치했다"고 했는데요. "작업장 곳곳에 비상대책 매뉴얼을 비치하고 잘 대처하게끔 조치했다"고도 했습니다. CCTV 모습으로 봤을 때 어떤가요?

<질문 2-1> 해당 업체가 2019년에 리튬을 허가량보다 23배 초과해 보관하다가 적발돼 벌금 처분을 받았고, 2020년에는 소방시설 작동 불량이 적발돼 시정 명령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안전에 구멍이 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와요?

<질문 3> 화재가 발생한 장소는 '군 납품용 리튬전지'를 보관하던 곳이었습니다. 영상에서 봤을 때 리튬의 특성이 고려된 적절한 장소에 보관됐다고 보시나요?

<질문 4> 저희가 단독 입수한 또 다른 CCTV 화면을 보시면 최초 배터리 폭발 40여 초 만에 시커먼 연기가 빠져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순식간에 시야가 가려져 안에 있던 근로자들의 대피가 어려웠을 것 같아요?

<질문 5> 오늘 시신 1구가 추가로 발견돼 사망자가 모두 23명으로 늘었습니다. 사망자 대부분은 일용직 노동자인데, 아무래도 공장 내부가 익숙하지 않다 보니 제대로 대피하지 못한 걸까요?

<질문 5-1> 업체 대표는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와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안전 교육, 시설적인 부분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질문 6> 화재가 시작된 뒤 22시간 만인 오늘 아침 8시 50분쯤에야 불길이 완전히 잡혔습니다. 배터리에 포함된 리튬이 극소량인 것으로 확인돼 물을 활용한 일반적인 진압 방식을 사용됐음에도 시간이 걸린 이유가 뭔가요?

<질문 7> 화재 원인을 밝힐 합동 현장감식이 4시간여 만에 종료됐습니다.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조사가 이뤄진 건가요?

<질문 8> 불이 난 원인뿐만 아니라 왜 피해가 커졌는지도 봐야 할 것 같아요. 불이 난 건물은 대형 화재 참사의 불쏘시개 역할을 해온 '샌드위치 패널' 구조가 또 언급이 되고 있는데요. 위험성이 강조됨에도 '샌드위치 패널' 구조가 계속 쓰이는 이유가 뭘까요?

<질문 9> 지난 토요일(22일)에도 이 공장에서 리튬 배터리가 과열되면서 불이 났는데 작업자들이 소화기로 자체 진화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장 관계자는 "화재 원인과 규모 모두 어제 화재와는 다른 경우"라고 해명했지만, 이후 확실하게 점검을 했다면 사고는 피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질문 10> 이번에 발생한 화재 사고가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사업장에서 발생한 만큼 화학물질 유출 등 2차 피해가 생기지 않을까 우려도 있는데요?

<질문 11> 안전 관리 규정이 리튬 배터리 등 빠르게 발전하는 산업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완해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